롱 뷰 : 시간과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야 하는 이유

리처드 피셔 지음 / 성남 : 상상스퀘어 / 2025

기후 위기, 정치·경제의 양극화, 연금 개혁 등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현재뿐 아니라 미래 세대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며, 이를 해결하려면 그 어느 때보다 미래지향적인 관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눈앞의 이익과 성과에만 집착하며 점점 더 근시안적 사고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롱 뷰>는 단기주의의 근원과 인간의 시간 인식 방식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고 장기적 관점을 기르기 위한 방법을 탐구합니다. 오늘날 단기주의는 자본주의, 정치, 미디어, 대중문화 전반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금융 시장은 단기 투기를 조장하고, 분기별 실적 보고 관행은 장기적 투자를 어렵게 만듭니다. 정치인들은 폭설에는 즉각적으로 대응하면서도 그 원인인 기후 정책에는 소극적입니다. 인간의 뇌는 단기적 사고에 치우치기 쉬운 특성을 보이지만, 현재 시점에서 중요한 것을 명확히 인식하고 대응 원칙을 세우기 위해서는 장기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인간은 시간에 대한 인식을 재설정하고 미래를 새롭게 그려나갈 수 있는 존재입니다. 장기적 관점은 우리의 삶이 과거에서 미래로 얼마나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주고, 그 안에서 가능성과 희망을 발견하도록 이끌어 줄 것입니다.

 중앙도서관 사서 유은미 

서고위치: 중앙도서관 [2층 인문학스테이션 153.753 F536L한]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