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와 연세대, 서강대 잠바가 연세로 위를 덮고 있다. 김지원 기자
본교와 연세대, 서강대 잠바가 연세로 위를 덮고 있다. 김지원 기자

연세로 차량 전면 통행에 반대하는 신촌 대학생들이 3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을 주관한 연세로 신촌지역 대학생 공동행동(공동행동)에는 본교와 서강대학교, 연세대학교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비대위)가 참여했다. 공동행동 집행위원장 최민혁씨는 “서대문구청이 학생들의 의견을 배제한 채 연세로 차량 전면 통행을 추진하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열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연세로는 2014년 보행자 안전과 상권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전용지구 및 차없는거리로 지정됐다. 이후 연세로는 8년간 대중교통만 통행이 가능했으며 주말에는 보행자 중심 도로로 운영돼 왔다.

서대문구청은 6월29일 상권 활성화를 위해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및 차없는거리 폐지 계획을 밝혔다. 이어 9월 보도자료에서 “연세로가 위치한 신촌동은 상업 점포의 5년 생존율이 32.3%로 서대문구 14개 동 가운데 가장 낮다”며 “연세로 차량 통행 정상화를 통해 새 활로를 모색해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공동행동은 8월 각 학교에서 연세로 차량 정상화 사업 추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에 따르면 본교의 재학생과 졸업생 707명 중 73.4%, 연세대 1338명 중 82.6%, 서강대 644명 중 89%가 사업 추진에 반대했다. 공동행동에 따르면 서대문구청은 7월15일 진행된 간담회에서 연세로 차량 통행 허용 사업을 9월 안에 마무리할 계획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최 집행위원장은 ▲성급한 연세로 차량 통행 정상화 사업 진행 보류 ▲대학생 의견 수렴을 위한 대화의 장 개설 ▲차량 통행 환원 사업의 목적과 구체적인 상황 공유를 요구했다.

본교 총학생회 공동 비대위장 류태경씨는 성급하게 연세로 차량 통행을 허용할 경우 보행자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류 비대위장은 “전면 대면 수업으로 연세로를 이용하는 학우들이 늘어날 예정”이라며 “보행자 중심의 거리를 단기간에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것은 연세로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한다”고 설명했다.

류 비대위장은 교통체증과 문화공간 상실에 대한 우려도 표했다. 그는 “연세로를 이용하는 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이 이화여대 학우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세대 정문으로 향하는 대다수 차량이 본교 후문을 지나기 때문이다. 또 “학생들의 문화 학술 공간이 사라질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타대학 총학생회 비대위는 서대문구청의 소통 부족을 지적했다. 연세대 총학생회 공동 비대위장이자 공동행동 의장인 함형진씨는 “연세로 차없는거리는 공개포럼과 시범운영 등 충분한 논의와 연구가 선행된 사업”이라며 "이를 3~4개월 만에 폐지하는 것은 연세로 구성원을 배제하는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서강대 총학생회 비대위장 박주영씨는 “공동행동은 여러 차례 서대문구청에 신촌 대학생들과 소통할 것을 요구했지만 요구가 받아 들여지지 않은 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 시간에는 지역 상인이 반대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 연세로에서 40년간 장사를 했다고 말하는 상인 ㄱ씨는 “차없는거리를 시행하면서 상권이 9년간 침체됐다고 들었다”며 “코로나19로 골목골목이 다 죽어가고 있는데 상인들도 먹고살아야 할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함 비대위장은 “3년간의 대화로 만들어진 연세로 차없는거리는 폐지할 때도 그만큼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미”라며 공동행동의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성급한 행정 진행 때문에 상인과 학생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상인과 학생들이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서대문구청이 논의의 장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각 학교 잠바 250벌을 연세로 위에 놓고 진행됐다. 최 집행위원장은 “연세로 공동행동에 신촌 지역 세 대학이 함께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라며 “많은 학생이 공동행동에 의견을 함께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퍼포먼스”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대문구청은 2일 찬성 입장이 우세한 상인과 연세로 인근 시설 방문자의 설문결과를 언급하며 “연세로 차량 통행 환원 사업은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신촌지역 상인들의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보행자 안전에 대해 차선과 보도 폭이 그대로이기 때문에 보행 공간이 축소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또 문화공간이 축소된다는 우려에 대해 "대형 행사가 진행될 때는 시기에 맞춰 교통을 통제하고 버스킹과 같은 중소 규모 행사는 창천문화공원 등 기존 공간에서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