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제공=서대문구청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제공=서대문구청

1999년부터 운영된 ‘서대문구 여성센터’가 7개월간의 리모델링을 거쳐 ‘서대문여성이룸센터’로 올해 9월 새 단장을 마쳤는데, 이에 소감 한마디 부탁드린다.

서대문구에서는 올해 9월, 기존의 여성센터를 구민에게 필요한 공간으로 리모델링한 후 ‘서대문여성이룸센터’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개관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주민 분들께서 힘든 상황을 겪고 계시리라는 생각이 드는데, 서대문여성이룸센터가 꿈과 희망을 주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지역주민, 민간 전문가, 구청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운영개선TF팀’을 통해 적극적인 의견 수렴에 힘쓴 것으로 보이는데, 리모델링 과정 전반에서 가장 초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

여성센터 운영개선 사업 과정에서 가장 초점을 둔 부분은 공공기관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사업운영에서 벗어나, 지역주민 및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공간을 리모델링하고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지역주민, 전문가, 구청 관계자 등으로 이루어진 운영개선 협치TF를 구성하고, 총 8차례 회의를 통해 여성센터 공간조성, 취업연계 일자리 강좌 편성 등에 대한 내용을 함께 고민했다. 또 전국 19곳의 우수 유관기관을 벤치마킹했다. 그 결과 서대문여성이룸센터의 공간은 동아리실, 여성 기업 창업사무실인 창업이룸터, 공유부엌, 미디어제작실, 다목적홀 등의 공간으로 리모델링돼 4차 산업혁명대비 취업·창업교육 및 동아리활동 지원, 창업공간임대 등을 진행 중이다. 또 여성들의 취업· 창업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거점공간으로 새롭게 운영되고 있다.

 

취업, 창업지원과 여성 네트워크 거점 공간으로 기능을 확대해 제공한다고 들었는데, 기존의 시설에서 리모델링이 이루어진 이유는 무엇이며, 언급한 부분 이외에도 기존의 시설과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린다

기존의 서대문구 여성센터는 노후화된 시설로 인해 냉난방과 조리실 배관불량 등 시설문제가 빈번히 발생했고, 고정화된 강의실로 인해 프로그램을 다변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2020년 3월, 여성센터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서대문여성이룸센터가 기존의 시설과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공간구성을 통한 신규사업 운영이다.

미디어 제작실·편집실 공간에서는 유튜브 및 팟캐스트 제작 관련 강의를 진행할 수 있고, 여성기업 사무실인 창업이룸터 공간을 새롭게 구성하며 초기 여성창업자 공간임대 및 창업상담 지원을 진행하게 됐다. 이렇게 새로운 공간에서 진행하는 신규사업을 통해 교육생의 역량을 강화해 취업·창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서대문구는 현재 적극적으로 여성 친화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들었다. 현재 어떤 여성 정책들을 시행 중인지, 또 구상 중인 여성정책은 없는지 궁금하다

서대문구는 정책 전반에 여성친화적인 관점을 반영해 구민 모두가 행복한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성별영향평가, 여성친화 조성협의체·주민참여단 운영, 한부모가족복지 사업과 여성단체 지원 등을 통해 성평등 정책에 대한 기반을 구축하고, 여성직업능력향상 및 취업지원교육을 실시해 여성의 사회참여를 확대하며, 폭력예방교육 운영, 안심화장실·안전시설물 조성 및 안심 귀가 스카우트 운영 등 안전사업을 통해 여성이 안전하고 편안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화여대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에도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이 많은 만큼 서대문여성이룸센터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센터와 관련해 이화여대 학생들에게 한 마디 한다면

서대문여성이룸센터는 다양한 여성 취업·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여성 초기창업자를 지원하는 창업이룸터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아리실 공간 및 공유부엌 등 커뮤니티 공간 대관도 진행하고 있다. 이화여대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서대문여성이룸센터의 다양한 공간과 함께 취·창업 강좌에 참여하여 꿈을 향한 발걸음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