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9일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서대문구청 여자실업농구단 창단식’이 열렸다. 서울시 자치구 직장운동경기부 중 유일한 단체 구기 종목 팀이다. 권아영 사진기자
3월29일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서대문구청 여자실업농구단 창단식’이 열렸다. 서울시 자치구 직장운동경기부 중 유일한 단체 구기 종목 팀이다. 권아영 사진기자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2023) 개봉으로 농구 열풍이 일고 있다. 농구를 향한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는 가운데 서대문구에도 여자농구단이 생겼다. 3월29일 서대문구청에서 여자실업농구단 창단식이 열렸다.

서대문구청 여자농구단의 초대 감독은 박찬숙 감독이 맡았다. 박 감독은 우리나라 여자농구의 전설적인 인물로, 1979년 세계여자농구선수권대회와 1984년 LA올림픽에서 각각 은메달을 거머쥐었다.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은 적은 있지만 단일 구단을 지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94년 히로시마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인 손경원 코치와 BNK 썸 여자프로농구단 트레이너였던 정지연 트레이너도 합류했다.

박 감독은 “프로선수가 되고 싶은 꿈이 있는데 펼치지 못하는 친구들이 많다”며 “그런 친구들이 마음껏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열심히 지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농구 전술에 대해서도 “화려한 기술의 재미있는 공격 농구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선수단은 국내 여자프로농구단 출신인 ▲정유진(포워드) ▲홍소리(포워드) ▲강주은(포워드) ▲김해지(센터)와 고교 및 대학 선수 출신인 ▲임현지(가드) ▲조은진(포워드, 센터) ▲김나림(가드) ▲강다현(포워드)의 8명으로 구성됐다. 주장 정유진 선수는 “서대문구의 슬로건인 ‘행복 100% 서대문’답게 행복하고 즐겁게 농구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서대문구청 여자농구단은 김천시청과 사천시청, 대구시체육회, 서울시 농구협회 농구단에 이어 다섯 번째로 국내 여자실업농구단이 됐다. 서울시 자치구 직장운동경기부 중 유일한 단체 구기 종목 팀이기도 하다. 박 감독은 “◆실업팀을 창단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인데 구청장님의 굳은 결심으로 농구단을 창단하게 돼 정말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감독님 말씀처럼 프로팀에서도 욕심내는 선수들을 키워내는 농구단이 될 수 있도록 서대문구청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농구단 창단이 학교 운동부와 스포츠 여가 문화 활성화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 여자농구 국가대표팀 감독이자 태평양화학 여자농구단 초대 감독이었던 신동파 전 감독도 창단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태평양화학 여자농구단은 박 감독이 몸담았던 팀이다. 신 전 감독은 “1976년 태평양 여자농구단 생각이 난다”며 “어려운 시기에 여자농구단이 창단된 만큼 대한민국 여자농구는 물론 대한민국 체육을 위해서도 큰 힘이 돼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서대문구청 여자농구단은 5월 경북 김천에서 열리는 전국실업농구연맹전을 데뷔전으로 경기를 시작할 예정이다.

◆실업팀: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운동 단체. 선수들은 직장 소속으로 운동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