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본교가 2023년 인공지능대학을 설립하고 데이터사이언스학과를 신설한다.

AI 인재와 데이터 관리·분석 및 활용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인공지능대학은 2022학년도 신설된 AI융합학부 인공지능전공을 기반으로 설립된다. 기존 AI융합학부 인공지능전공은 인공지능학과로 개편되고, 인공지능대학에는 인공지능학과와 데이터사이언스학과가 속하게 된다. 데이터사이언스는 AI와 함께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학문으로 다수의 산업 분야에서 높은 수요가 예상되는 전공 분야다. 

데이터사이언스는 기존의 통계학이나 컴퓨터공학과는 다르다. 정보수집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의 통계학 기법으로 분석하기 어려운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데이터사이언스학과에서는 데이터로부터 지식과 정보를 추출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방법론, 프로세스, 알고리즘, 시스템을 동원하는 융합 분야를 연구한다. 기초 과목은 Data Science(DS) 프로그래밍, DS 수리적사고, DS 자연과학 등이며 자료구조,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베이스 등이 DS 필수 과목이다. 졸업 후 학생들은 데이터사이언스를 활용하는 모든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본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홈페이지(datascience.ewha.ac.kr)에 따르면 학과에서는 인공지능대학 전용 교육과 학습용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고 해외 대학 및 연구소와의 연구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AI 및 DS 관련 컨퍼런스 참석 및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현장 중심형 수업을 개설할 예정이다. 학제 간 융합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융합연구원(가칭)도 신설한다. 본 학과를 포함해 교내 여러 학과의 교수들이 핵심 구성원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한편 본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2 인공지능 융합 혁신 인재 양성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올해 일반대학원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부 내에도 인공지능융합전공을 신설한다. 학과·학제 간 경계를 넘나드는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최첨단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에 주력하는 것이 목표다. 기존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함께 학부 과정의 연구가 대학원까지 연결돼 연속적인 연구의 확장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