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강좌 7개·블루리본 강좌 8개… 전체 선정 강좌의 30% 차지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케이무크(K-MOOC) 연차평가에서 본교 케이무크 강좌 중 7개가 최우수강좌로, 8개가 블루리본 강좌로 선정됐다. 두 분야 모두 본교가 국내 대학 중 최다 선정을 기록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하는 케이무크는 대학, 기관 등의 우수한 온라인 강좌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2015년 처음 도입됐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 3년간의 운영비 지원이 종료된 케이무크 429개 강좌 중 수강생 수와 참여율, 이수율에 대한 정량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강좌를 최우수강좌로 선정했다. 올해는 10개 대학의 20개 강좌가 선정됐다. 그중 본교의 강좌는 7개로 약 3분의 1 을 차지했다.

2020년 본교 케이무크 최우수강좌. 캡쳐=케이무크 홈페이지
2020년 본교 케이무크 최우수강좌. 캡쳐=케이무크 홈페이지

이번에 최우수강좌에 선정된 본교의 7개 강좌는 ▲김찬주 교수(물리학과)의 <현대물리학과인간사고의변혁> ▲임석재 교수(건축학과)의 <건축으로읽는사회문화사> ▲함인희 교수(사회학과)의 <인간행위와사회구조> ▲최유미 교수(디자인학부)의 <애니메이션의이해> ▲여운승 교수(융합콘텐츠학과)의 <음악과과학/기술> ▲최재천 교수(생명과학과)의 <인간은왜병에걸리는가?:질병의생태와진화> ▲임동선 교수(언어병리학과)의 <아동의신비한언어습득력:이중언어아동>이다.

본교는 2019년 케이무크 연차평가에서도 최우수강좌에 가장 많이 선정된 바 있다. 선정된 강좌는 5개로, 정량평가 만점을 받은 11개 최우수강좌 중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블루리본 강좌는 케이무크 운영위원회가 케이무크 794개 강좌를 대상으로 실시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낸 강좌다. 정성평가 기준은 강좌 운영 조직의 안정성, 사업 관리, 품질 관리, 사업 홍보, 강좌의 활용과 운영이고, 정량평가 기준은 수강생 수, 참여율, 이수율이다. 올해는 15개 대학의 30개 강좌가 선정됐다. 그중 본교의 강좌는 8개로 약 4분의 1에 해당한다.

2020년 본교 케이무크 블루리본 강좌. 캡쳐=케이무크 홈페이지
2020년 본교 케이무크 블루리본 강좌. 캡쳐=케이무크 홈페이지

블루리본 강좌에 선정된 본교의 8개 강좌는 ▲김찬주 교수(물리학과)의 <현대물리학과인간사고의변혁> ▲임석재 교수(건축학과)의 <건축으로읽는사회문화사> ▲최유미 교수(디자인학부)의 <애니메이션의이해> ▲임동선 교수(언어병리학과)의 <아동의신비한언어습득력:이중언어아동> ▲장한업 교수(불어불문학과)의 <어원으로문화읽기> ▲이필두 교수(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의 <디지털사진의이해와활용> ▲이원복 교수(법학과)의 <의생명과학기술과법> ▲장이권 교수(생명과학과)의 <동물의행동>이다.

본교는 2020년 2차 무크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2021년에 5개 강좌, 2022년에 4개 강좌를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2021년 개발 강좌는 ▲신경식 교수(경영학과)의 <인공지능과기업경영> ▲정종우 교수(과학교육과)의 <생물다양성과생물자원> ▲조혜란 교수(국어국문학과)의 <한국문화깊이읽기> ▲오진환 교수(국제학과)의 <Poverty, Inequality & Development Cooperation> ▲하은희 교수(의학과)의 <환경과어린이건강의이해>다. 이 강좌는 2021년 하반기에 케이무크 사이트에서 먼저 운영되며, 본교 학점인정 과목으로는 2022학년도 1학기부터 수강할 수 있다. 2022년 개발 강좌는 2022년 하반기에 케이무크 사이트에서 먼저 운영되며, 본교 학점인정 과목으로는 2023학년도 1학기부터 수강할 수 있다.

교육혁신센터는 “비대면 상황이 지속되며 케이무크 강좌가 더욱 주목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강의실 학습과 차별화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학습자의 참여를 독려해 케이무크를 통한 효과적 학습을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