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 무엇을 선택하고 이룰 것인가 

미로슬라브 볼프, 마태 크러스믄, 라이언 매커널 리린츠 지음. 서울 : 흐름출판. 2023

<가치 있는 삶>은 지난 10년 간 예일대학교 인문학 과정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수업인 ‘가치 있는 삶’ 강의를 책으로 옮긴 것입니다. 이 책은 삶의 가치에 대해 깊게 고찰해 온 동서고금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의문’을 갖고 자기만의 길을 찾아가는 과정을 도와줍니다.

싯타르타는 왕자로 태어나 사치와 특권을 누리고 살았지만, 어느 날 고통스럽게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마주한 후 모든 것을 버리고 고행의 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한 순간 찾아온 ‘의문’으로 삶의 많은 것을 잃었지만, 새로운 삶을 살면서 삶 자체보다 중요한 가치인 세상을 살아갈 동기와 원동력을 얻었습니다.

저자는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평범한 길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 길을 걸어서는 안되며, 어떤 길을 걸을지는 우리의 책임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삶이란 무엇인지, 우리 삶에 어떤 ‘의문’이 주어졌고 어떤 대답을 내놓아야 할지 최선을 다해 고민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삶의 비전을 찾기 위해 분별력을 갖추는 과정은 엄청난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지만 가치 있는 삶을 좇는 여정은 우리의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중앙도서관 사서 유은미
서고위치 : 중앙도서관 [2층 인문학스테이션 113.8 V882L한]

 

키워드

#금주의책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