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생에 바람을 초대하려면 : 세계적 지성이 들려주는 모험과 발견의 철학

파스칼 브뤼크네르 지음. 서울 : 인플루엔셜, 2023

 

스마트폰의 등장은 인류의 삶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진보시켰습니다. 스마트폰은 집으로 세상을 가져다 주었고, 손 위의 세상이 확장될수록 점점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바깥 세상에 대한 두려움 역시 집안에 머물고자 하는 경향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기술의 발달이 제공하는 안락함 속에서 집안에서도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고 확신하지만, 진짜 삶은 점점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소설가이자 철학자인 저자 파스칼 브뤼크네르는 이 책을 통해 삶을 의미있게 만들어주는 ‘개념’을 철학적으로 사유하고 그 가치와 본질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집’은 사색의 토대가 되는 곳이며 자율적 삶의 공간이지만, 아무도 찾아오지 않고 나 혼자만 있는 집은 감옥과도 같습니다. ‘밖’이 없다면 ‘안’은 존재 이유를 잃고 안팍이 없는 닫힌 장소가 될 뿐입니다. 우리가 사는 모든 시간, 모든 날은 비슷비슷하면서도 살짝 다르며, 이 작은 다름이 우리의 가슴을 뛰게 합니다.

저자는 집에만 머무르는 삶은 “안전을 위해 죽음과 같은 권태를 대가로 치르는 것”이라고 비판합니다. 그리고 ‘진짜’로 살기 위해서는 밖으로 나가는 위험을 무릅쓰고 역경과 맞서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중앙도서관 사서 유은미

서고위치: 중앙도서관 [2층 인문학스테이션 179.9 B831s한]

키워드

#금주의 책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