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아딕투스 : 알고리즘을 설계한 신인류의 탄생

김병규 지음. 파주 : 다산북스, 2022

 

이 책은 중독경제를 부추기는 알고리즘 비즈니스의 비밀을 파헤치는 한편, 휘몰아치는 중독경제의 파도를 타고 현명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소셜미디어, 콘텐츠, 쇼핑, 뉴스, 게임이라는 비즈니스 영역에서 소비자의 욕망을 끊임없이 재생산하고 왜곡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중독경제의 탄생에 대해 날카롭게 분석합니다.

인류는 중독경제가 제공하는 혜택과 편리는 누리되 디지털에 지나치게 중독되지 않는 현명한 삶의 기술을 터득해야 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중독이 만연한 사회에서 제대로 된 나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메타인지와 오리지널리티가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떠오르게 된 것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의 욕망, 감정, 생각이 온전히 자기 것인지 끊임없이 의심하고 알고리즘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정보들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신중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반대로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중독경제 시대가 가속화될수록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 즉 설득력 있게 중독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경쟁력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중앙도서관 사서 박순진

 

서고위치: 중앙도서관 [2층 인문학스테이션 / 5층 일반자료실 658.872 김542ㅎ]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