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과학자의 사고법 : 더 나은 선택을 위한 통계학적 통찰의 힘

김용대 지음. 파주 : 김영사, 2021

 

데이터과학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그것으로부터 유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찾기 위한 합리적 사고 방법에 대한 과학입니다. 즉, 데이터 분석을 위한 과학이며 기존의 학문 분야 중에는 통계학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빅데이터, IoT,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사회는 데이터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은 바로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이며,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소셜네트워크 등 IT 기술의 발달로 현대에는 그 어느 때보다 데이터의 생산과 교환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범람하는 데이터와 불확실성만이 더욱 확실해져 가는 모순된 현실 속에서 통계와 확률로 구성된 데이터과학의 중요성은 점점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맛있는 커피의 조합을 찾는 일에서부터 500개 이상의 정밀공정을 거쳐야 하는 반도체 생산과정에 이르기까지 데이터과학을 필요로 하는 분야는 실로 무궁무진합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통계와 확률을 수학 교과서로만 접한 대중들에게 그것이 얼마나 우리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쓸모가 있는지를 친숙한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중앙도서관 사서 박순진

 

서고위치: 중앙도서관 [2층홀 금주의책 / 5층 일반자료실 519.50285 김76ㄷ]

※서고위치를 클릭하시면 도서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키워드

#금주의책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