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팩트에 끌리지 않는다 : 사실보다 거짓에 좌지우지되는 세상 속 설득의 심리학

리 하틀리 카터 지음. 서울 : 비즈니스북스, 2020

 

이 책에서 저자는 뇌과학과 행동과학에 근거하여 설득을 위한 5단계 해법을 제시하고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적용함으로써 삶의 모든 영역에서 나만의 설득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설득 전략의 핵심은객관적 사실 전달이 아닌 상대방의 감정과 욕망을 건드리는 공감 언어와 스토리이며, 공감을 바탕으로 한 유대감은 대상을 인간적으로 존중하면서 희망, 꿈, 두려움을 깊이 있고 솔직하게 받아들였을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외부를 향한 배타성은 확대되고 자신 안의 확증 편향은 강화되어 공감을 끌어내는 일 역시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결국 ‘내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듣고 싶어 하는 말’에 집중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상황과 입장을 먼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삶에서는 설득의 논리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매일매일 일어나고 있고 설득이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연습과 실천 그리고 끈기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중앙도서관 사서 박순진

 

서고위치: 중앙도서관 [2층홀 금주의 책 / 4층일반 153.852 C246p한]

 

키워드

#금주의책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