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현, 최용상 교수 공동연구팀 연구 성과 국제 학술지<Nature Climate Change> 게재

유창현 교수(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과), 최용상 교수(환경공학과) 공동연구팀의 연구 성과가 세계적 학술지 <Nature Climate Change>에 게재됐다. 본 연구는 북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하는 NPO(North Pacific Oscillation) 자연변동이 북미 지역 겨울철 이상기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내용과 NPO 변동 이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유창현 교수는 “대기 움직임을 이론적 에너지 관점에서 분석했을 뿐 아니라, 우리가 느끼는 이상기후와 연결한 재미있는 연구”라며 “제1저자인 성미경 박사의 연구 덕에 저널에 게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우아현씨, 제10회 시사IN 대학기자상 수상

우아현(조소·17)씨가 제10회 시사IN 대학기자상(사진·그래픽 부문)'을 수상했다. 우씨는 작년 3월28일 열린 이화여대 학생총회에서 교수 성폭력 문제 해결을 다룬 안건을 표결하는 장면을 찍었다. 우씨는 무대 뒤에서 학생총회에 참가한 2042명의 학생 중 2034명이 비표를 든 순간을 포착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씨는 “촬영 당시 현장에서 먼저 촬영 제안해주신 최도연씨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며 “모든 학보사 기자들이 매주 고생하며 신문 만들고 있으니 이대학보 많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동하 교수, ‘제 25회 과학의 날’ 맞아 대통령 표창 수상

‘제 52회 과학의 날’을 맞아 김동하 교수(화학·나노과학과)가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김 교수는 고분자 자기조립현상을 활용해 하이브리드 나노소재를 설계·제조하고 에너지,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한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지속해서 산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교수는 “주어진 여건에서 하루하루 연구에 정진한 것을 학계가 긍정적으로 평가해줘 감사하다”며 “지도에 따라 연구를 수행해준 학생과 연구원들의 노고에 공을 돌리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