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과 이주희 교수, 비판사회학회장 취임

이주희 교수(사회학과)가 제24대 비판사회학회장으로 취임했다. 1984년 설립된 비판사회학회는 진보 학자들이 참여하는 전국규모 사회학회로 한국 사회과학의 혁신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 교수는 “다양한 학문적 성과를 이루기 위해 학회의 정체성은 유지하면서 외연을 확장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겠다”며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해 한국사회의 변화와 대안을 다차원적으로 진단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회복지학과 전종설 교수팀,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우수학술상 수상

전종설 교수(사회복지학과)와 장정은(사회복지학 전공 박사과정)씨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에서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전 교수팀의 논문 주제는 ‘양육시설 퇴소 청소년의 초기 자립 경험’이다. 고등학교 졸업 후 퇴소해야 하는 시설 보호 청소년들이 자립 초기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퇴소 전후의 지원방안 및 유연한 정책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전 교수는 “학자로서 논문 관련 상을 받아 영광스럽다”며 “연구에서 제시한 정책들이 적극적으로 반영돼 퇴소 청소년들의 자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식품공학과 정명수 교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수상

정명수 교수(식품공학과)가 ‘2018년 식품산업시책 유공자’에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정 교수는 자체 개발한 친환경 첨단 식품가공 기술을 산업체에 적용하기 위해 국내외 특허를 등록한 점과 대량생산 체제 기반 마련을 위해 연구를 지속해 온 점을 인정받았다. 정 교수는 “산업체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을 때 현장의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느꼈다”며 “실용화를 위한 식품 공정 연구의 공로를 인정받아 의미가 큰 표창”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