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26일 2학기 강의 우수 교원 및 영어강의 우수 교원으로 다양한 전공에서 9명의 교수가 선정됐다. 수상자는 김지혜 교수(호크마교양대학), 김찬주 교수(물리학과), 우현애 교수(약학과), 이영민 교수(사회과교육과), 정지영 교수(여성학과), 조사방 교수(작곡과), 한유경 교수(호크마교양대학)이다. 영어강의 우수 교원으로는 김민정 교수(영어영문학과)와 차선신 교수(화학·나노과학과)가 선정됐다. 본지는 그중 인터뷰를 수락한 김찬주 교수, 정지영 교수, 조사방 교수, 차선신 교수를 만나 독특한 교수 방법과 변화하는 대학교육환경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교무처 교원지원팀은 2000학년도 1학기부터 매 학기 7~10명의 강의 우수 교원을 선정하며 2014학년도부터는 영어강의 우수 교원 선정도 시작했다. 최근 4학기 동안 학기당 학부 1개 과목 이상을 담당한 교원 중 매 학기 강의 평가 점수, 강좌 수, 수강 인원, 과목의 특성(이론/실습)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누적 수상 교원은 약 320명이며 중복수상 교원은 32명이다. 최근 4년 이내 수상 교원은 제외되며, 해당 교원의 계열과 소속 대학(원)도 고려된다.

김찬주 교수김미지 기자 unknown0423@ewhain.net
김찬주 교수
김미지 기자 unknown0423@ewhain.net

△수강평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는 이공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었다. 완전히 다른 진로를 택해 진학한 후에도 물리학과 자연과학에 흥미가 있어 이론물리학 교양수업을 알아보던 중 수강하게 된 강의다.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과학적 세계관이 과학뿐 아니라 정치·사회적 이슈와 일상의 논쟁점들에 적용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느꼈다. 무엇보다 성적과 관계없이 대학에 와서 들었던 최고의 강의 중 하나다. 좋은 내용의 강의 덕분도 있겠지만 항상 학생들 목소리에 귀 기울이시는 모습 때문에 강의평이 좋은 것 같다. -송윤지(영디·15)씨

 

△자신의 대학 시절을 돌아보며 질의응답에 충실

김찬주 교수의 연구실 문 앞에 걸린 커다란 화이트보드가 눈길을 끈다. 몇 개월 전까지 질의응답의 용도로 쓰였던 보드에는 감사 인사를 전하는 문구가 빼곡하다. 전공과목 ‘양자역학Ⅱ(양자역학)’의 시험 기간이 되면 김 교수의 연구실은 질문하러 온 학생들로 붐빈다. 김 교수는 “사이버캠퍼스 상으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다는 과정으로 한 번에 해결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며 “그럴 때는 직접 만나 질의응답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시험 기간에 수강생 6명 정도가 학교에 있냐는 연락을 하고는 갑자기 찾아온 학생들과 밤늦게까지 질의응답을 한 적이 있다고 회상했다.

김 교수는 인문계열 학생들도 함께 듣는 교양 물리학 강의를 맡고 있다. 2005학년도 1학기에 시작된 김 교수의 ‘현대물리학과 인간사고의 변혁(현물인)’ 강의는 2012년에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선정하는 ‘대학 100대 좋은 강의’에 우수강의로 선정된 적이 있다.

현물인 수업의 가장 큰 주제는 ‘과학적 세계관’이다. 한국 사회에서는 중·고등학교 때 학생들이 과학 자체가 아닌 시험에 맞춰진 교육을 받아 과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 그런 학생들을 위해 김 교수는 수업 첫 시간에 ‘호기심’을 주제로 강의한다. 그중 어린아이가 밤하늘을 보며 엄마에게 밤이 왜 캄캄하냐고 묻는 내용이 있다. 그 질문에 대한 설명과 답변을 해주는 내용이 이어지는데 해당 이슈는 1950년대 우주론이 발전할 때까지 과학도 설명하지 못했다. 간단한 질문에도 과학적으로 심오한 의미가 있듯이 겉으로 보이는 사실을 그냥 받아들이지 않고 자꾸 탐구해야 한다는 것이 강의의 핵심이다. 김 교수는 “단순히 과학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사회현상 등 모든 분야에서도 항상 겉으로 드러난 사실 밑에는 더 많은 내용이 있다”며 “그것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깊이 들어가 본인이 그걸 캐어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학부 시절 자신이 어려워했던 내용을 되짚어보며 학생들을 가르친다. 현물인 강의에서 반드시 주어지는 ‘엘리베이터 과제’는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두려움을 덜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만들어졌다. 엘리베이터에 저울을 가지고 타서 직접 올라가는 순간과 내려가는 순간의 몸무게를 재어 보는 과제다. 간단해 보이는 과제지만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이라는 이론을 설명하는 과제기도 하니 과학적으로 유의미하다.

김 교수는 타과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이론 설명이 강의에 포함되기 때문에 더욱 시간을 들여 설명한다. 일반 상대성 이론을 설명할 때 결과까지의 논리적인 과정을 한 번에 설명하는 대신 단계별로 학생의 이해도를 확인한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학생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벽을 허물어가는 과정에서 재밌는 에피소드도 있었다. 양자역학 강의를 하던 2006년도에는 기말고사를 본 날 한국이 월드컵 축구 경기가 열렸다. 시험이 끝나자 학생들이 김 교수를 신촌 통닭집으로 데려갔고 신촌 거리에서 월드컵을 함께 즐겼다. 현물인 강의에서는 한 학생이 사이버캠퍼스에 번개 모임을 하자고 글을 올려 생긴 모임이 4~5년 유지됐다. 김 교수는 당시 모임의 7~8명의 학생이 졸업을 하고 취직을 할 때까지 지켜봤다. 방송국 PD부터 유명 만화가까지 각자 다양한 진로를 따라 사회로 진출했다. 고등학생 때까지 과학을 굉장히 싫어하던 초등교육과 학생은 김 교수의 과목을 수강한 뒤에 물리학에 흥미를 느껴 물리학 전공기초 과목을 추가로 수강했다. 졸업 후 해당 학생은 초등교사로 일하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했다. 김 교수는 자신의 수업을 통해 과학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느낀 학생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

김 교수는 현재의 대학교육환경 변화에 대해 ‘예견됐던 일’이라고 설명한다.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미디어 등의 요인들은 과거에 가능성 없었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과거의 가능성이 현재 대중적으로 퍼지고 있는 것일 뿐이다. 김 교수는 이미 15년 전 교양 강의를 시작할 때부터 태블릿을 나름대로 사용하고 있었다. 지금의 아이패드 같은 기능은 아니지만 비슷한 기능이 있는 태블릿을 큰 화면에 연결해 강의를 진행했다. 김 교수는 “K-MOOC 강의의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파워포인트로 강의를 하지만 큰 약점은 화면이 아무것도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아쉬움을 전했다. 많은 강의에서 사용되는 파워포인트는 학생들을 수동적인 교육으로 몰아가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교수가 매 학기 말에 사이버캠퍼스에 올리는 편지글 속에는 ‘앞으로 무엇을 하든 항상 호기심 어린 눈으로 사건이나 사물의 본질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라’는 말이 있다. 그 말에는 김 교수의 대학시절 고민과 배움, 학생을 위하는 마음이 녹아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