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우수지원인력’ 교육부 표창 수상

신경식 교수(경영학과)가 ‘2017 K-MOOC 최다 수강 강좌’로 선정돼 교육부로부터 K-MOOC 우수지원인력 교수부문 표창을 수상했다. K-MOOC은 2015년에 출범한 온라인 강좌로 교수자와 학습자의 양방향 학습이다. 교육부는 매년 K-MOOC 강좌 개발 및 운영 과정에 기여한 사람에게 표창을 수여한다. 신 교수의 강의는 지난 한 해에만 6000명이 넘는 수강생이 참여해 최다 수강 강좌로 선정됐다. 신 교수는 “최근 4차 산업사회와 관련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에 대한 주요 내용을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설명한 덕분”이라며 “급변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고 전했다.

 

파마론 학술강연상(Pharmaron Lectureship Award) 수상

최선 교수(약학과)가 컴퓨터를 이용한 약물설계 및 신약개발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중국 북경대에서 파마론 학술강연상(Pharmaron Lectureship Award)을 수상했다. 이 상은 글로벌 신약개발 R&D 기업인 Pharmaron사가 매년 화학 및 생명 과학의 발달에 기여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최 교수는 ‘분자모델링 및 컴퓨터를 이용한 약물설계와 신약개발에의 응용’을 주제로 효율적인 조절제 개발 및 빅테이터와 머신러닝을 이용한 예측 솔루션 개발 등 연구 성과를 발표한 바있다. 최 교수는 “컴퓨터를 이용한 약물설계와 신약개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함께 연구에 매진해온 분들께 감사하고 앞으로 더욱 좋은 성과를 거두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화학 분야 세계 최고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

박중기 교수(생명과학과)가 세계 최초로 해독한 남방큰돌고래의 유전체 연구 결과를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발간하는 진화생물학 분야 최정상급 학술지인 ‘Molecular Biology and Evolution’에 발표했다. 박 교수팀은 남방큰돌고래의 유전체를 해독해 과거 빙하기로부터 현재까지 지구 환경(기후) 변화에 따른 남방큰돌고래와 큰돌고래의 집단크기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추정했다. 박 교수는 “남방큰돌고래의 유전체 정보는 전 세계적으로 최초로 완성된 것으로 이 결과를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고 있는 남방큰돌고래 집단의 보전연구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