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원 교수팀, 대장암 치료제 개발 기술 발견

  강상원 교수(생명과학과)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대장암세포에서 핵심 신호 단백질의 기능을 조절하는 분자 매커니즘 규명에 성공했다.

  강 교수 연구팀이 밝힌 매커니즘은 대장암세포의 생성에 필수 불가결한 탄킨리아제 효소의 활성을 조절하는 것이다. 연구팀은 활성 조절로 대장암 세포를 박멸해 항암 효과를 입증했다. 관련 논문은 6월28일 과학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판에 실리며 그 가치를 인정받기도 했다.

  강 교수는 “부임 이후 혈관 및 암 분야에서 과학적 성과를 만들었는데 이번 연구로 대장암 치료에 기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학생들과 함께 기초연구부터 실제 응용 가능한 결과를 도출해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말했다.

 

국형걸 교수, 2017 젊은 건축가상 수상

  국형걸 교수(건축학과)가 6월16일 문화체육관광부의 ‘2017 젊은 건축가상’을 수상했다.

젊은 건축가상은 2008년부터 매년 우수한 신진 건축가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특히, 주변 산세와 어우러진 펜션 ‘Interlaced Folding’(2016) 등 건축에 뚜렷한 정체성을 가지고 사고와 실천의 일관성을 이룬다는 높은 평을 받았다.

  국 교수는 “학생들이 건축학전공에 자부심을 갖길 바란다”며 “11월에 개최될 대한민국 건축문화제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지언 연구원, 2017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연구논문 지원 사업 최종 선정

사회복지연구소 이지언 연구원이 6월2일 ‘2017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연구논문 지원 사업’에서 최종 선정돼 연구비 지원을 받게 됐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2012년부터 매년 아동 복지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아동기 긍정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휴대폰 의존의 발달궤적으로 의존 욕구를 상쇄시키는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이 연구원은 “학생들의 심리 정서가 안정되게 구축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했다”며 “이번 연구가 휴대폰 사용 욕구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