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씨, 통일논문 공모대회 최우수상 수상
  유진(수학·12)씨가 통일부에서 개최한 제 35회 대학(원)생 통일논문 및 통일 홍보영상 공모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유씨는 ‘통일과정에서 비무장 지대 지뢰제거 준비를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 지뢰매설 데이터베이스 구축, 지뢰제거 관련 법령 정비 등의 아이디어를 제시해 효용성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유씨는 “논문을 쓰는 과정이 쉽지 않았던 만큼 수상했을 때 기쁨이 컸다”며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통일문제는 물론 지뢰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함께 고민해나갔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손민정씨, 과외 관리 앱 '스티치' 배포 시작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사 YOLOLATION 손민정(경영·11)대표가 과외관리 앱 ‘스티치’를 최근 베타버전으로 선공개하고 배포를 시작했다. 스티치는 4월부터 정식 서비스로 출시될 예정이다. 손 대표가 이끄는 YOLOLATION은 작년 제 6회 이화비즈니스플랜 경진대회에서 여성가족부장관상 및 인기상을 받기도 했다. 손 대표는 “‘스티치’는 직접 과외를 하면서 느낀 과외 스케줄 관리의 어려움, 과외비 문제 등 다양한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시작한 서비스”라며 “과외를 하고 있는 전국의 모든 대학생이 ‘스티치’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과외를 관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하인리히 석좌교수, 초소형 저장매체 개발
  기초과학연구단 양자나노과학 연구단 안드레아스 하인리히(Andreas Heinrich) 석좌교수(물리학과) 연구팀이 이론상 가장 작은 메모리 구현에 성공했다. 원자를 메모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이번 성과는 미래형 첨단 기술이 적용된 양자컴퓨터 시대를 앞당기고 기초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인리히 교수는 “이번 연구는 밝혀지지 않은 영역을 몇십년간 탐구해온 절정”이라며 “성공적인 결과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번 결과는 이화에서 이뤄질 다음 연구를 위한 최고의 출발”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