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원 교수, 한국 과학교육학회 진흥상 수상
  김성원 교수(과학교육과)가 2월9일~2월11일 열린 ‘2017 한국과학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및 제71차 동계학술대회’에서 진흥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설립된 지 38년째인 한국과학교육학회는 활발한 학술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과학교육학 연구의 중추가 됐다. 김 교수는 2014년과 2015년에도 이 대회에서 각각 논문상과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력이 있다. 김 교수가 진흥상을 수상함으로써 본교 과학교육과의 우수성과 과학교육 발전에 대한 기여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과학교육 학자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상을 받아서 기쁘다”며 “그동안 같이 연구에 참여해 온 연구실 학생들과 늘 격려해주는 동료 교수들에게 감사하다”고 소감을 말했다.

홍정순씨, 입법부 최초 1급 여성 공무원 발령
  졸업생 홍정순(문정·83년졸)씨가 입법부 최초 여성 1급 공무원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홍씨는 1월23일 국회 인사발령에 따라 국회도서관 관리관으로 승진해 국회 개원 이래 최초 여성 1급 공무원이 됐다. 홍씨는 1983년부터 국회도서관 7급 사서직공무원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한 후 의회정보심의관을 비롯한 주요 보직을 역임했다. 국회도서관 측은 홍씨가 합리적인 판단력과 업무 추진력을 인정받아 국회 첫 여성 1급 관리관이 됐다고 밝혔다. 홍씨는 이번 인사발령에 대해 “해야 할 일을 즐기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가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혜영씨,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본부장 임명
  대학원 졸업생 한혜영(문헌정보학 박사·00년졸)씨가 1월4일 교육부 산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학술정보본부장으로 임명됐다. 한씨는 2000년 문헌정보학 박사학위 취득 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정책통계부장, 학술정보부장 등 주요 직책을 역임했다. 1954년 국내 대학으로는 최초로 도서관학 강의를 시작한 문헌정보학 전공은 사회 각 분야에서 지식 정보화, 데이터 분석 및 활용에 기여할 수 있는 여성정보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한씨는 “많은 분들의 격려와 축하에 감사드린다”며 “겸손함을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