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책 소개
  • 강희조 기자
  • 승인 2016.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외로운 노인

아달 베르트 슈티프터, 열림원 출판, 2003, P180

'외로운 노인'은 노인과 청년이 불화를 겪으면서 점차 서로를 이해해가는 모습을 담고 있다. 노인은 청년의 백부로, 홀로 호수 위의 외딴 섬에서 살고 있다. 청년은 수양 어머니의 사랑 속에서 자유롭게 자라 세상으로 나가려고 한다. 청년은 백부인 노인의 요청으로 백부가 사는 섬에 가서 함께 지내게 된다. 처음 만났을 때부터 전혀 다른 생각으로 갈등하지만 결국 서로를 깊게 이해하게 된다.

 

2.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칼 필레머, 토네이더미디어그룹 출판, 2015, P225

코넬대학교에서 저명한 사회학자 칼 필레머가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00명이 넘는 7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조언을 듣는 인류 유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칼 필레머는 노인들의 지혜를 30가지로 정리해 책에 담았다. 오랜 세월 검증된 지혜들은 시대가 정한 행복에 자신을 맞출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인생의 현자들의 실천적인 조언들로 어떻게 살아야 하고, 무엇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지 제사한다.

 

3. 노인을 죽여야 노인이 산다

홍순창, 이채 출판, 2010, P208

방송국 쇼·오락 프로그램 프로듀서로 프로그램을 제작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복지 아이디어를 모은 책이다. 저자인 홍순창PD는 <장수무대> 등 수많은 노인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 무대에 관심을 가져왔다. 이 책은 효의 한류 가능성을 언급하며, 효의 가치를 강조한다. 동시에 기존의 노인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젊은이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수평적 효'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