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우리는 음악을 듣는다 : 지브리 음악감독과 뇌과학자의 이토록 감각적인 대화

히사이시조, 요로다케시 지음, 서울 : 현익출판. 2023

 

우리가 음악을 듣고 감동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우선 떠오르는 생각은 음악이 우리의 마음을 자극하여 정서적 공감을 이끌어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음악이 인간에게 영향을 주는 과정에는 어떤 원리가 작용 하는 것일까요? 스튜디오 지브리의 음악감독 히사이시조와 뇌과학자 요로다케시가 인간과 음악을 잇는 감각에 대한 유쾌한 대화를 이어갑니다.

두 사람은 예술과 창작이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의미에 대하여, 음악가와 과학자의 시선으로 서로 다른 경험과 의견을 공유합니다. 음악을 큰 주제로 삼고 있지만, 예술, 과학, 철학, 사회학,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청각, 시각, 미각, 촉각 등 우리 몸의 모든 감각을 통해 세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봅니다.

저자들은 살아 있음을 온전히 느끼기 위해서는 현대 사회의 지나친 의식 중심주의를 경계하고 우리 몸의 감각을 깨워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가벼우면서도 깊이가 있는 두 사람의 대화는 물흐르듯이 이어지며 날카롭고 예리한 통찰을 보여줍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음악과 예술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온몸으로 느끼며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앙도서관 사서 유은미

서고위치: 중앙도서관 [2층 인문학스테이션 780.2 구63이]

 

키워드

#금주의책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