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챗봇(Chatbot) 네이밍 공모전 수상작이 22일 발표된 가운데 ‘채티’가 대상을 차지했다.

3일부터 5일까지 접수된 306건의 후보작 중 대상 수상작은 ‘채티(Chat-E)’로, 채팅(chatting)의 ‘Chat’에 이화를 의미하는 ‘E’의 합성어다.

이외에도 아차상에 발탁된 작품으로는 ‘이화온(EWHA-ON)’, ‘톡톡이화’, ‘벗문이답’ 등이 있었다. 아차상은 10작품, 참가상은 총 60작품에 수여한다. 대상에게는 50만원, 아차상에는 치킨과 콜라 기프티콘 등의 부상이 주어진다.

수상작 선정 기준에 대해 본교 정보통신처 김정태 처장은 “대중성, 대표성, 참신성을 기준으로 채점했다”고 전했다. 특히 대상으로 선정된 ‘채티’에 대해 김 처장은 “단순하고 부르기 좋은 이름 속에 ‘이화의 챗봇’이라는 가장 중요한 의미를 담았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1차 내부 사전 심사가 이뤄졌고, 2차 심사는 온라인 투표를 통해 반영한 이화인 선호도 30%와 내부 전문가 심사 70%를 합산해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한편 챗봇은 2021학년도 겨울방학 중 베타 오픈을 목표로 구축 중에 있으며, 상세한 챗봇 사용 방법은 베타 서비스 오픈 시점에 공지될 예정이다. 챗봇 서비스 개시 후 본교생들은 본교 홈페이지 및 이화앱을 통해 챗봇을 이용할 수 있다.

챗봇을 통해 본교생들은 학사 정보부터 학생활동, 생활지원 등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김 처장은 “본교 학생들이 챗봇 서비스를 통해 학사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챗봇 서비스가 학생들의 대학생활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챗봇(Chatbot):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기능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인공 지능.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