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서울병원 윤하나 교수 연구팀은 시벅썬베리 속 식물성 유산균이 코로나19 에너지원의 활성화를 막아 바이러스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윤 교수 연구팀은 비타민나무의 열매인 시벅썬베리를 발효해 락토바실러스 가세리(L.gasseri)가 다량 함유된 유산균을 얻었다. 이후 락토바실러스 가세리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에너지원인 퓨린의 활성화를 막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퓨린은 코로나19를 포함한 에이즈, 에볼라 바이러스 등의 에너지원이다. 퓨린의 합성을 억제하는 방식은 기존 퓨린을 에너지원으로 삼는 바이러스성 질환 치료제의 핵심이었다.

에이즈 치료제가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되기도 했으나, 지속적인 복용은 정상 세포에 문제를 일으키는 부작용을 야기한다. 이러한 치료제와 달리 락토바실러스 가세리는 장내에 정착해 신체의 면역 활동을 조절함으로써 부작용 없이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발효된 시벅썬베리 안에는 락토바실러스 가세리뿐만 아니라 고함량의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그리고 여러 유산균이 포함돼있다. 윤 교수는 “이 모두가 함께 작용해 대식세포의 활성화와 같은 면역계통의 활성도를 높여 여러 바이러스성 치료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교수는 “장내 유산균은 장내 환경에 따라 영향받기 때문에 치료 보조제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며 “최대 과제는 더 면밀한 추가 연구와 분석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염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진 치료제나 치료보조제로 현실화하는 것이다”고 했다.

끝으로 윤 교수는 “최종적인 관심은 전공 분야인 만성염증성 방광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이 연구 결과를 접목해 적합한 예방제와 치료보조제를 개발하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