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 속의 강인함, 꽃으로 피어나다
한지 속의 강인함, 꽃으로 피어나다
  • 유현빈 기자
  • 승인 2018.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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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인간적인 너무나 비-인간적인」전 김희경 작가

 

'Contemplation No.8'(2014)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Contemplation No.8'(2014)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김희경 작가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김희경 작가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한없이 얇고 부드러운 한지, 그 속의 질긴 생명력을 포착한 작가가 있다. 김희경(조소·79년졸)동문이다. 해움 미술관(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소재)에서 17일까지 진행되는 <비-인간적인 너무나 비-인간적인>전에서 김 작가가 풀어낸 한지 속의 강인함을 엿봤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벽면에 걸린 큰 물결로 들어찬 네모난 모양의 작품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부조 형식으로 조각된 굽이치는 푸른 물결이 프레임 가득 들어차있다. 화면 가운데에 자리 잡은 가장 큰 물결을 중심으로 외곽에 뻗어나가는 파동은 밝은 연녹색의 잔물결로 시작해 깊고 무거운 남색의 빛으로 물든다. 강한 굴곡으로 조형된 <Contemplation No.8>다.

  <Contemplation(관조)> 시리즈는 작업실 앞 저수지를 산책할 때 김 작가의 마음에서 들린 ‘제어하라’는 음성에서 모티브를 받아 제작됐다. 그는 화면에 출렁거리는 물결을 통해 현실세계의 불안하고 불완전한 세계를 표현하는 동시에 프레임 너머로 초월의 세계를 조망했다. 

 

 

 

'Bloom No.58'(2011)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Bloom'(2016)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모든 작품은 폴리스틸렌 등의 합성매체로 조각한 몰드 위에 한지를 꼬아 만든 줄을 하나하나 붙여 만들어진다. 조소 분야에서는 한 번도 쓰이지 않았던 한지를 조소 기법으로 조각한 것이다. 한지는 실의 입자가 다른 종이에 비해 길다. 종이를 이루는 입자들은 주변 입자를 더 많이 붙잡기 때문에 질기다. 한지에 풀을 먹이면 밟아도 상관없을 정도로 나무처럼 단단해지는데, 이 과정을 반복하면 견고한 조각이 만들어진다.

  <Contemplation(관조)> 시리즈와 함께 전시된 꽃 모양의 작품들은 <bloom> 시리즈다. 김 작가는 어려운 일을 겪던 중 자연에서 위로를 얻었다. 작은 식물에게서 느껴지는 놀라운 생명력에 감탄했고, 그 중에서도 꽃에 집중했다. <bloom> 시리즈는 생명을 잉태하는 에너지를 담은 꽃의 창조력에 착안해 만들었다.

  김 작가는 한지 속에서 강인함을 느꼈다. 특히 소박하고 수수하면서도 강하고 질긴 종이의 질감 속에서 여성을 떠올렸다. 그를 포함한 수많은 여자들이 약해보이지만 잠재된 저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 <bloom> 시리즈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꽃의 에너지와 창조력이 한지의 속성이 잘 맞아 떨어진다고 생각했고, 이를 작품의 주된 소재로 활용해오고 있다.

 

 

 

 

'Bloom No.58'(2011)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Bloom No.58'(2011)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흰색과 진한 분홍색, 푸른색 등으로 색을 입힌 <bloom> 시리즈는 만개하는 꽃의 형태와 색감을 닮았다. 김 작가는 “꽃의 아름다운 형상 뿐 아니라 대자연의 에너지, 특히 태양과 대지, 바다에서 오는 넓고 깊은 에너지를 이 시리즈에 담아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전시된 작품들은 강렬한 색과 선명한 그라데이션으로 표현돼있다. 한지 작품에 아크릴 물감을 수채화 물감처럼 활용해 아주 엷게 수십 번 먹여 맑고 투명한 색을 냈다. 

  김 작가는 얼마 전부터 먹으로 작품을 만드는 데도 도전하고 있다. 그가 이번 전시 중 <Contemplation No.15>를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으로 꼽은 이유다. 김 작가는 먹에서 우주적인 공간감을 발견했다. 먹에서 아크릴 물감의 차갑고 가벼운 색을 넘어선 깊이감과 따듯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는 먹색에 대해 “모든 것을 다 아우르고 품을 수 있는 색”이라고 묘사했다.

 

 

 

김희경 작가의 「비-인간적인 너무나 비-인간적인」 전시장 전경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김희경 작가의 「비-인간적인 너무나 비-인간적인」 전시장 전경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먹은 김 작가의 좌우명인 ‘밝고, 맑고, 투명하고, 따듯하게’를 닮은 재료다. 검은 색이지만 그 속에서 맑고 따듯한, 깊이를 가진 색이 표현된 것이다. 그는 먹색을 옅게 바를 때에도 맑은 색감을 유지하는 방법을 연구 중이다. 그는 “앞으로 남은 생을 먹의 활용을 연구하는 데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김 작가는 마음을 비우고 순수한 마음으로 작품에 접근하는 만큼, 깨달음을 얻기 위해 작업하고 있다. 그는 작품을 대하는 그의 자세만큼 작품을 관람하는 사람들이 “작품을 통해 맑은 기운을 받아 위안을 얻고, 상처를 치유할 수 있길 바란다”고 그의 바람을 전했다.

 

 

 

 

 

'Contemplation No.8'(2014)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Contemplation No.8'(2014) 이화선 기자 lskdjfg41902@ewhain.net

해움 미술관(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에서 17일까지 진행되는 <비-인간적인 너무나 비-인간적인>전은 관계적 자연과, 자연의 이라는 촉각 두 섹션에서 김희경, 성민우, 전경선 작가의 생태주의 미학(Ecological Aesthetics)을 보여준다.

전시는 인간과 비인간(non-human)의 구분, 살아 있는 것과 죽어 있는 것(non-living)의 구분에 가치론적으로 접근한다. 탈(脫)인간중심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은 자연과 상호 의존하는 존재다. 이는 생태의 감수성을 통한 공동체 회복을 추구한다.

전시에 참여한 김 작가는 국내외에서 다수의 개인전을 열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등의 미술관과 해외 유수 호텔에 작품이 소장돼있다. 현재 한국조각가협회 부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수원대 미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