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면 이화의 차기 총장이 선출된다. 이번 총장 선거는 일반적인 때와 다르다. 차기 총장이 처리해야할 현안이 많아 교수평의회가 총장후보 연령제한을 유지하길 바랐을 정도다. 207일(15일 기준) 동안 비어있던 총장의 자리를 채울 선출인 만큼 차기 총장의 사명은 남다를 것이다.

  총장후보들은 이를 의식해 각각의 출사표를 던졌다. 학내 구성원 간 소통 문제, 학내 구조 및 거버넌스 개혁 등 꾸준히 유권자들이 목소리를 내어 온 사안에 대한 공약을 공통적으로 내걸고 있다. 세세한 차이는 있겠지만,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고 거버넌스를 재정립한다는 점은 비슷하다. 이러한 공약 외에도 오랜 공석이 남긴 주요 업무도 해결해야할 차기 총장은 취임 후 바로 시작할 일이 많다.

  이런 흐름은 얼마 전 우리나라의 모습과 유사하다. 미래라이프대 사태와 함께 이어진 국정농단 사태, 촛불 시위로 이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이른바 ‘무정부 상태’가 계속됐다. 국가적 혼란에 국민들은 혼란을 야기한 고질적 사회 구조를 개혁하고 대중과 소통하는 차기 대통령을 바랐다. 

  국민의 염원에 발맞춰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으로 9일 대선에 승리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사흘째, 파격적인 행보를 걷고 있다. 국내 언론사 역시 쉴 새 없이 공약을 이행하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국가 요직 임명, 검찰 개혁, 중국·일본 등과의 외교, 국정 교과서 폐기 등 문 대통령의 빠른 행동력이 일간지를 장식하고 있다. 이전 정부와 달리 소통하는 모습이 보이자 국민도 앞으로의 정부에 기대를 품고 있다. 

  이화의 구성원이 주목하고 있는 차기 총장도 마찬가지다. 공약으로 총장후보의 가치관 또는 경영철학 등을 판단해 가려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연 이 공약들을 이행할 수 있는지, 남은 과제들을 해결하고 새로운 토대를 갖출 추진력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해야한다. 각 총장후보가 내세운 공약만 살피면 크게 흠잡을 것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공약은 글로 존재할 때가 아니라 이행할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현재의 이화는 올바른 교육철학을 기본으로 지니고 유능한 업무능력을 가진 총장이 필요하다.

  유권자들은 유명무실한 공약은 아닌지 총장후보들은 선거일까지 이뤄질 정책토론회 등에서 자신의 실행력을 충분히 어필해야한다. 하루 빨리 바로 서야할 이화를 위해 총장후보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과 올바른 판단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