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흐름, 참신한 내용이 중요…자신의 경험을 직무와 관련시켜야

<편집자주>
경력개발센터는 학생들의 취업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자기소개서(자소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본지는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화인 2명의 실제 자소서 상담 과정과 자소서를 작성 시 유용한 팁(Tip)을 보도한다. 경력개발센터에서 자소서 상담을 받고자 하는 학생은 경력개발센터홈페이지(job.ewha.ac.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자신의 경험을 직무와 관련시켜야”
조성산(경제·06)  인턴십 인사 부서


- 저희 아버지는 회사를 다니시면서도 학업에 계속 정진하셨습니다. 또한 아버지는 관심분야에 대한 열정을 지니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저는) 두 자녀 중 둘째인데 아버지, 어머니께 많은 사랑을 받고 자랐으며 저의 모난 부분들을 부모님께서 모두 감싸 주시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문제점: 지원하고자 하는 인사직무와 연관된 점을 찾을 수 없다. 성장배경을 서술하라고 해서 단순히 성장과정만을 설명해서는 안된다. 
·보완할 점: 성장배경을 자신의 역량과 관련시켜야 한다. 이때 역량은 지원하는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일 수록 좋다.  예를 들어 ‘저는 배움에 대한 욕구가 높습니다. 이는 어렸을 적부터 아버지의 공부하시는 모습을 보고 자랐기 때문입니다’와 같은 서술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제가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덕목은 ‘사랑’입니다. …인도 워크캠프 봉사활동 …그 때의 기회를 통해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려고 노력하게 된 것 같습니다. 봉사활동은 사랑을 실천하는 것 외에도 헌신적인 마음자세를 배울 수 있었고…

·문제점: 봉사활동 경험에 대한 기술은 좋지만, 사랑, 긍정적인 마음, 헌신 등에 대한 강조는 인사담당자에게 기업과 어울리지 않는 지원자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보완할 점: 봉사경험이 기업 입사 시 어떤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인지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 이렇게 여러 봉사활동을 하면서 사람을 대하는 일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인사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문제점: 봉사활동과 인사 간의 인과관계가  불분명하다.
·보완할 점: ‘봉사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며 사람들을 잘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런 경험덕분에 사람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인사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와 같은 서술이 필요하다.

- 어떻게 하면 좋은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를 할 것인지에 대해 궁금하고, 그 제도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어졌습니다.

·문제점: ‘궁금하다’, ‘알고 싶다’와 같은 표현은 자소서에서 피해야 한다. 기업은 교육이 아닌 성과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제가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아 잘 모르지만…‘과 같은 ‘모른다’는 표현 또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보완할 점: ‘궁금한 점을 알아내기 위해 어떤 일을 했고, 그래서 기업에 입사하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서술이 필요하다.

- 저는 엑셀을 다룰 줄 알고, Microsoft office 공인자격증도 소지하고 있습니다. 경제학과로 ‘경제통계’라는 과목에서 엑셀을 실제로 활용하는 연습도 했습니다. 엑셀 외에도 한글이나 워드는 평소에도 자주 활용을 합니다.

·보완할 점: 자격증 소유 여부는 이력서에도 기재하게 되기 때문에 자소서에서는 자격증을 실제 활용한 사례를 중점적으로 들어내는 것이 좋다.

 

“논리적 흐름, 참신한 내용이 중요”
김수진(행정·06) ‘존슨 앤드 존슨 메디칼’ 영업부서

- 전국에서 유니세프로 보내준 책들을 전시하고 천막 안을 꾸몄습니다. 그런데 비가 많이 내려서 책들이 젖고 활동을 하기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우비를 입고 책들을 비닐로 싸고 빗물을 퍼냈습니다.

·문제점: 내용은 좋지만 한 일을 막연히 나열하는 것은 인사담당자에게 지루함을 줄 수가 있다.
·보완할 점: ‘내가 처음 설정한 목표 제시→실행→문제점 발생→어떻게 해결했는지→얼마나 좋은 결과를 가져왔는지’와 같이 시나리오가 들어가게 자소서를 작성해야 한다. 또한 ‘어린이날 책나라 행사를 할 때 OO권의 책을 팔았습니다’와 같이 구체적 수치를 제시하면 보다 경험을 잘 살릴 수 있다.

- 이렇게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에도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일을 해내면 그 끝에는 성취감이라는 선물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문제점: 누구나 말할 수 있는 정석적인 이야기다.
·보완할 점: 경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써줘야 한다. ‘이 경험을 토대로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무언가를 준비해 놓는 것이 좋겠다.’와 같은 대안제시를 해주면 더욱 좋다.

- 대학교 2학년 때 유럽여행을 떠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행비를 마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했고 6개월 전부터 인터넷 사이트와 책자, 그리고 여행사 설명회를 통해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그렇게 미리 계획을 세워서 진행한 덕분에 철저하게 여행준비를 마치고 비행기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문제점: 유럽배낭 여행은 자소서에 단골로 나오는 이야기다. 대부분의 학생이 여행을 스스로 준비하고, 짐을 잃어버리고, 해외에서 잊지 못할 경험을 하고 돌아온다고 자소서에 기재한다. 
·보완할 점: 그렇다고 여행이야기가 모두 식상한 것은 아니다. 박물관이나 국제기구 를 중심으로 외국을 여행했다는 등 남들과 이야기가 차별화된다면 여행도 자소서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 3학년을 마치고 1년 동안 행정고시를 준비했습니다. …불합격에 씁쓸했지만 더 많이 노력하지 못한 제 자신을 반성하고 이제는 다른 분야에서 그런 노력을 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고시공부도 했는데 무엇인들 못하겠냐?”라는 생각으로 어려운 일을 극복하는 데 자산이 되는 것을 느낍니다.

·문제점: 취업경쟁이 치열해 요즘은 저학년 때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다. 기업에서 행정고시준비 경험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시에서 떨어진 후 고학년이 돼서 진로를 바꾼 점이 좋은 평가를 받기는 힘들다.
·보완할 점: ‘무엇인들 못하겠냐?’는 표현은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고시공부를 하며 익혔던 조직, 관리에 관한 지식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다’와 같이 실패한 경험이라도 긍정적인 부분을 부각 시켜야 한다. 

강애란 기자 rkddofks@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