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택 교수(행정학 전공)

최근 경기불황에 따라 민간부문 취업이 어려워지고 구조조정이 잦아 고용이 불안정해지면서 공직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이는 근래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배우자의 희망직업 조사에서 공직 선호도가 높은 사실 등에도 잘 드러난다.

공직은 다른 직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용이 안정적이고 노동 강도가 약하다는 특성 때문에 더욱 각광받고 있다. 공직의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되는 보수 또한 고용의 안정성을 감안해 볼 때 이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개개인의 적성 등을 고려, 여러 좋은 분야에 진출할 수 있지만 공직도 우리 학생들이 도전할 만한 직업으로서 강력히 추전하는 바다.

공직도 여러 분야가 있고 시험도 다양하지만 10여년간 행정외무고시반 지도교수로 있으면서 경험한 행정고시의 예를 들어보자면 우리 학교 학생들의 실적은 최근에 와서 급격히 좋아지고 있다. 실제로 2002년·2003년 행정고시 합격자 수 4위, 2004년에는 공동 3위를 기록했다. 특히 2004년 합격자 중 이화여대 학생들의 비율은 10%였으며, 여성합격자 가운데서는 25%를 차지했다.

이런 추세는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와 더불어 특히 행정외무고시의 경우 1차 시험이 공직적격성시험(PSAT)으로 바뀌고 있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공직적격성시험 모의시험 결과 우리 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과거의 시험방식에 비해 더 좋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올해 1차 시험 결과가 발표되지는 않았으나 여러 경로로 알아본 바에 따르면 예년보다 더 좋은 실적을 기대할 만 하다.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다른 대학과 비교했을 때, 우리 학교의 경우 공직을 준비하는 학생 수에 비해 합격생의 비율이 현저히 높은 것 같다. 이는 우리 학교 학생들의 우수성과 성실함을 잘 보여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 공직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한 학생들이 중도에 포기하는 비율 또한 매우 높았다. 이런 현상이 요즘에는 많이 나아지고 있고 합격생도 급증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공직은 매우 매력있는 직종이고 우리 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그 노력 여하에 따라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 요즘 인기있는 민간기업 취업경쟁률이 대부분 수백대 일에 달하는 것을 감안하면 공직의 문이 다른 직장에 비해 좁은 것도 아니다. 학교 또한 여러 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거의 모든 시험준비를 학교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적성과 소질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활동하길 바라며 공직에도 더 많이 진출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