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에 남북한의 국정최고책임자가 만날 것으로 보인다.

조국이 남북으로 분단된 후 처음으로 대망의 남북 정상회담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한반도의 평화정착, 이산가족의 재회, 북한주민에 대한 경제적 지원과 남북사이의 경제협력, 남북의 통일 등 남북사이의 여러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한다.

남북간에 해결되어야 할 많은 문제를 앞아 두고서 열리는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 즈음하여 우리는 남북회담에 임하는 당국자들에게 몇 가지 사항을 주문하고자 한다.

첫째로 우리의 당국자들은 남쪽에 대한 북쪽의 신뢰를 재고하는데 각별히 노력하여야 한다.

회담 당사자간의 믿음은 회담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역설적으로 들릴지 모르나, 남쪽에 대한 북쪽의 신뢰는 남쪽의 의사가 남쪽사람들의 합의에 의한 것일 때에 가장 강하게 될 것이다.

당국자들은 3년 후에 정권교체가 이루어진다고 하여도 별로 바뀌지 않을 남쪽의 의사를 찾아내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남북문제는 정부·여당만의 문제가 아니다.

정부·여당은 한시적인 정권담당자일 뿐 영원한 정권담당자가 아님을 유념하여야 한다.

진정한 민의의 파악을 위해 당국자는 남북정상회담의 진행상황을 신속하고 진솔하게 그리고 숨김없이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그리고 국민들의 동의를 구하여야 한다.

정상회담은 이 나라의 국민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국민들의 부담이 따르는 사랑은 국회의 동의를 거쳐야 한다.

야당 역시 우리 국민의 참된 의사를 찾아내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남북문제에 관한 한, 야당은 정부·여당에 대한 필요한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것이 성국한 야당의 모습일 것이다.

들째로 남북정상회담에 임하는 대표들은 공식·비공식의 회합을 불문하고 언제나 의연한 자세를 견지하여야 한다.

가진 자의 교만함을 보여서도 아니되고, 가지지 아니한 자의 심기를 건드려서도 아니 된다.

인간애와 동포애를 가지되, 무조건적인 양보를 하여서도 안된다.

요컨대 남북한이 서로 함께 하는 남북정상회담이 되어야 한다.

셋째로 이번 정상회담은 새로운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정상회담은 남북한이 하나로 통일이 되는 날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남북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남북의 정상이 계속 만난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남북문제의 상당한 진전을 의미한다.

남북의 국정책임자간 대화의 계속을 위해서는 국정책임자 사이에서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 점만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결실이 맺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

물론 우리의 당국자들도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있을 것으로 믿는다.

그리고 북측도 이 점에 관해 종전과 달리 보다 성의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북측에 대한 우리의 신뢰도 그만큼 커지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복된 우리 민족사의 새로운 서막이 되기를 진실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대학교육을 담당하는 우리로서는 북쪽의 대학과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날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