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목) 치러진 영남권 4개 지역 재. 보궐선거에서 당초 예상을 깨고 한나라당 후보 4명이 전원 당선됐다.

이에 따라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앞으로의 정국 운영에서 큰 부담을 안게 됐으며 한나라당은 거대 야당으로서의 목소리를 더욱 크게 낼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도 여지없이 상대방 깎아내리기, 지역감정 부추기기. 사생활 폭로, 금품 살포 등이 난무, 극심한 혼탁양상을 보였다.

특히 일부 출마자들의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은 급기야 당 안팎에서 여야의 거친 `입씨름'으로 번져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뿐만 아니라 광주. 전남지역에서는 오는 6월4일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여당의 공천을 받으면 당선이 거의 확실하다는 루머가 떠돌고 있을 정도다.

선거란 말그대로 일정한 조직이나 집단이 대표자나 임원 등을 선출하는 일, 특히 투표에 의해 국민의 대표를 선출하는 일을 말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선거는 후보공천에서부터 선거운동에 이르기까지 상호비방과 불법 선거운동으로 점철돼 있다.

이는 이번 영남권 재.보궐선거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따라서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기 위한 선거제도의 개혁이 절실히 요구된다.

우선 `돈드는 정치'원흉으로 꼽히고 있는 현재의 지구당체제의 재검토가 필요하다.

이제 더이상 유권자 개인과의 친밀도나 돈으로 당락이 결정돼선 안된다.

이를 위해 각 정당들은 공천과정에서 각 분야에서 나름대로의 업적과 정치적 설득력을 가진 인사들을 추천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가 또는 지방 공공단체가 공정한 선거 운동을 위하여 각종의 편의를 주고 그 비용을 부담하는 선거공영제도와 TV와같은 전파매체를 활용해 봄직하다.

합동 연설회, 무료 우편, 공공시설의 연설장으로서의 이용 등을 통해 그동안 문제시 돼왔던 과중한 선거운동 비용을 줄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우리가 남이가'라는 식의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발언은 더이상 용납될 수도, 용납되어서도 안된다.

따라서 이를 제도적으로 제재할 수 있는 법 제정이 시급하다.

더불어 유권자들은 후보들의 정책과 능력에 자신의 정당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할 것이다.

선거가 민주주의의 성패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올바른 선거풍토 조성으로 참다운 민의를 실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