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가 코앞인 고3반장 정순수의 어머니는 매달 돈을 걷어 담임 나탐욕교사에게 상납한다.

그리고 이 돈은 학년주임 고탑욕교사와 왕탐욕교장에게까지 올라가야 한다.

이러한 상납질서가 제대로만 지켜진다면 간혹 교육부나 감사원 등지의동지들이 대국민 홍보차 비리행위를 적발한다해도 몇달 후 말끔이 원상복귀될 수 있다.

X X X X 촌지기록부사건으로 지난 해 해임됐던 교사가 ‘증거불충분’이란 이유로 연말 복직됐다는 사실이 최근 밝혀졌다.

결국 그 교사는 여론에 못이겨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의혹과 불만의 눈길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불충분한 근거로 판결을 번복한 교육부에 향하고 있다.

교육계 비리문제가 드러날 때마다 학부모회나 교직단체는 줄기차게 각종 운동을 해왔고 관계당국 역시 감사를 철저히 하겠다는 발표를 매번 해왔다.

그러나 지속되는 돈과 권좌에 얽힌 비리는 그동안의수많은 구호와 정책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했음을 대변해준다.

더군다나 촌지교사를 눈가리기식으로 해직시켰다가 그새 말을 바궈 복직시킨 교육부의 이번 조처는 쉬쉬하며 확실한 책임 규명과 문제지적을 삼가하는 모습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이렇듯 모든 비리를 은폐하기에 급급한 교육부는 정작 중요한 부분에서 꼬리를 내린다.

교육민주호를 부르짖다가 ‘학생을 선동해 소요사태를 유발하고 수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했다’는 이유로 징계를 받거나 고발조치돼있는 교사들, 사립학교 재단이사장의 교권침해와 독선에 따른 파행적 학사운영을 시정하기 위해 탄원서를 제출했다가 부당한 징계나 해임을 강요당하고 있는 교사들… 촌지근절을 외친다는 교육부가 정작 비리척결을 주장하는 교사들의 부당해임을 방치하고 있는가하면, 촌지교사를 은근슬쩍 복직시켜 주기까지 하고 잇으니 한심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늘상 부정부패추방이라는 구호와 정책이 진짜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시원스런 개혁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것은 부정함을 뿌리뽑으려는 불굴의의지보다 서로 눈감아 주며 다독여주기(?) 때문이아닐까. 그러고 보면 휘청대는 청소년의 모습은 정의라는 기본바탕을 무시한 교육계의 자화상일 것이다.

새 정부의 3대과제 중 하나가 ‘교육을 살리는 일’이라는데 교육을 살리기 위해서는 교육계부터 개혁해야 ㅎ지 않을런지.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