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당국이 국제통화기금(IMF)에 2백억달러 지원을 요청했다고 한다.

이것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회원국으로는 어울리지 않는 처사이며, 국가의 자존심도 말이 아니다.

그러나 일단 국제통화기금 지원을 받음으로써 일단 국가가 부도로 인한 위기에서 벗어나게 되고, 우리나라에 차관을 준 국가들이 다시 투자를 하거나, 거래가 이루어지게 되므로 치솟던 달러 환율도 안정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있다.

IMF의 지원은 경제 신탁통치라고 일컬어질만큼 경제 내정간섭이 심한데 이를 피할 도리가 없게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는 IMF의 통제에 의한 부실금융 정리·경쟁력이 약한 산업부분의 구조조정·국가 예산 삭감.성장률 조정 등으로 인해 많은 산업체가 쓰러지며, 근로자들의 임금억제 또는 동결 등으로 인한 고용불안이 사회에 팽배하게 될 것이다.

게다가 물가 정책에 대한 간섭과 경제 전반에 구조변화에 따른 시장개방화의 요구가 강화될 것이다.

국민 개개인에게도 복지혜택의 감소, 세금증가 등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다.

경제를 이지경까지 몰고간 현 정부는 국가경제 현상을 파악하고 대처하지 못한 무능의 비판을 피할 도리가 없다.

지금까지 IMF의 지원금을 썼던 나라 중 인도네시아는 16개의 부실은행을 정리했고, 태국도 91개의 파이낸스사중 58개에 영업정지를 내렸다.

이 두 나라는 현재 IMF의 통제하에 가장 힘든 과정을 지내고 있는 상태이나, 이런 중에도 맥시코는 이제 그 힘든 과정을 거의 끝내고 회복하는 단계라고 한다.

이렇게 회복하는 단계가 되기까지는 2년 정도 걸려야 한단다.

즉 IMF지원은 임시 방편일 뿐 근본 해결책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도 이 힘든 과정을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있다.

지난 40년 동안에 이룩해온 경제성장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각오로 국민 모두가 동참해 문제 해결을 위해 마음을 모아야 한다.

이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이며, 개인소득(GNP) 1만 달러의 국가라는 허세는 버리고 거듭나야할 때이다.

국가는 국민에게 좀더 겸손하게 다가서 믿을 수 있는 정부로 거듭나야 한다.

대선 주자들은 앞으로 대통령이 되었을 때 이런 최악의 경제위기를 타결할 실질적인 방안제시가 있어야 하겠다.

무슨 방법으로든 대통령만 되고보자는 식은 곤란하다.

각 기업은 차관도입으로 문어발식의 기업확장을 자제해야 한다.

어떠한 식으로든 유출되는 달러를 막아야 한다.

그리고 국민들은 국가의 실상을 파악하고, 달러 절약에 동참 해야만 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