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의 이해 (강정인 지음) 「민주주의의 이해」는 민주주의의 발생과 근대자유주의의 태동 및 변화, 그리고 그것의 충돌이 가져온 문제점과 갈등을 다루고 있다.

특히 앞으로의 대안이라 할 수 있는 참여민주주의에 다한 통잘과 소견을 충실히 서술해내고 있다.

민주주의 입문서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은 ‘아테네 민주주의’·‘현대민주주의’·‘참여민주주의를 위하여’ 등으로 구성돼 있다.

문학과 지성사/ 4천5백원 전쟁으로 보는 한국역사 (이기훈 지음) 전쟁을 ‘국가 또는 이미 국가 수준의 정치적 통합을 이룬 집단 간의 전면적인 무력충돌’로 파악하고 있는 「전쟁으로 보는 한국역사」는 고조선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누가, 어떻게, 왜 싸웠으며 각각의 전쟁은 이후의 역사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자에 대해 논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전쟁 그 자체와 그 전후에 발생하는 인과관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성사/ 1만1천원 투창과 비수 (루쉰 지음/ 유세종 옮김) 「투창과 비수」는 중국 현대 문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루쉰의 책으로, 쉼 없는 자기반성과 성찰을 통해 이뤄낸 루쉰의 참된 변모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희망과 낭만’·‘외침과 방향’·‘혁명과 항전’으로 구성돼 있는 이 책은 신해혁명 이전의 청년, 군벌시대의 비판적 지식인, 그리고 1927년 이후 혁명적 지식인으로서의 루쉬의 글을 싣고 있다.

솔출판사/ 8천원 이성과 정치존재론 (남경희 지음) 「이성과 정치존재론」은 이성과 존재, 그리고 정치적 살멩 대한 고대 그리스의 존재론 적 관점을 바탕으로 정치적 인간과 국가에 관해 사유하는 정치절학서이다.

이 책에서는 저자는 인간의 정치성을 경제적이고 이해타산적인 관점에서 논하고 있는 국가 도구론이나 국가 이익론이 결국 인간을 비정치적인 존재로 만들어버리는 약점을 갖고 있다고 지적한다.

문학과 지성사/ 1만7천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