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9월 29일(월)부터 영등포구 신길동 일대를 비롯 전국 주요도시의 사창가를 폐쇄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항공촬영이나 대만의 ‘성공적인 사례’를 본받아 필요하다면 단정·단수까지 불사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것은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의 일환으로 일명 ‘빨간 마후라’사건 이래 크게 불거져 나온 청소년들의 성적 타락을 방지하고, 나아가 이 기회에 오랜 고질병이었던 매매춘을 깨끗이 근절해 보겠다는 검찰측의 의지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한때 향락업소가 40만개소, 연간 매출액 최소 4조원, 접대부가 1백만명이라는 비공식 통계가 잡계된 바가 있을 정도로 ‘매춘의 천국’이라 불린만 하다.

이에 대해 정부가 취하는 방법은 매매춘을 범죄로 규정하고 관련된 모든 사람을 처벌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작년 9월경에는 강동경찰서가 미성년자 고용업체를 단속하기 위해 천호동 사창가 일대를 지속적으로 검문하기 시작했던 적이 있었다.

그 결과 2백여개의 업소가 현재 60여개로 현격히 줄어들어 천호동 일대를 ‘정화’시켰다는 성과를 올렸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경찰의 쾌거라 말하기엔 석연찮은 구석이 있다.

사라진 140여개의 엽소들이 미아리나 다른 외각쪽의 사창가로 옮겨갔을 것이라는 게 대부분의 의견이다.

이렇게 되면 사람들이 천호동 일대에서만 살지 않는 바에야 별로 달라질 것이 없다.

이처럼 한곳을 규제하면 제2의 사창가가 생겨난다.

그것은 이번처럼 일시에 대대적인 사창가 폐쇄를 실시해도 마찬가지다.

사창가를 막는다고 해서 10대 윤락녀가 집에 돌아갈리 만무하며 오히려 매매춘이 음성화돼 제2의 암거래 시장이 형성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매매춘에 관련되 수많은 사람들은 규제망을 피해 지하에 숨어서라도 자신의 생계수단을 지키려 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원인이 치유되지 않는 이상 무조건적 폐쇄와 법만 강화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결론이 나온다.

사창가를 없애는 것은 썩은 싹을 도려내는 것처럼 간단하지 작업이 아니다.

이 시대의 매매춘은 우리가 살고 있는 깨끗한(?) 사회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매매춘은 매춘여성이 매춘을 할 수 밖에 만드는 사회구조와 따로 사고 할 수 없다.

그 때문에 상품처럼 가격에 의해 가치가 매겨지고 온갖 성적 악습과 구타, 강간을 당하지만 윤락녀들은 꾸준히 늘러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부는 사창가 폐쇄라는 단순한 대응방식이 아니라 남석중심의 향락문화구조 자체와 한반 더나아가 여성차별적인 사회전반의 모순구조에 대한 고민과 함꼐 접근해 들어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