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총학생회와 중앙운영위원회는 7일(화)~8일(수) 한국대학총학생연합(한총련) 탈퇴여부를 묻는 총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방학때부터 이적단체로 규정된 한총련에 대한 끊임없는 탈퇴문제가 이제 대학가의 총투표라는 형식으로 외화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서울대에서도 한총련 ‘탈퇴/불탈퇴’총투표 실시여부로 논란이 제기돼, 실시가 좌절됐듯이 본교의 총투표 실시는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총학생회 총투표 실시는 대내외적인 한계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선 대사회적으로 제도언론에 의해 호도될 우려가 크다.

지난 여름에도 본교 총학생회를 비롯한 몇몇 대학들의 학생운동과 한총련 혁신·올바른 진로 모색이란는 한총련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는 대부분의 언론에 의해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오히려 왜곡된 흐름을 낳았다.

지금의 총투표도 많은 사람들이 결과에만 주목함으로써 실질적인 논의와 결과도출의 과정이 묻혀버릴 가능성이 크다.

또한 정부당국에 의해 간제된 탈퇴/불탈퇴 논의를 거부해야 한다는 주장이 아니더라도 총투표를 통해 학생운동의 혁신을 논의하고자 하는 총학생회의 의도에는 상당한 무리수가 따른다.

총투표는 학생들을 하나의 ‘절차’에 국한되는 정치공간으로 밀어넣고 신도깊은 고민과 실천이 결여된 일종의 ‘강요된 선택’을 강제하는 것으로써 학생대중을 더욱 수동적으로 만드느 ‘비민주적인 과정’이 될 소지가 있다.

이 총학생회의 주장처럼 대다수 일반학생들의 입장을 반영하는 ‘민주성·대중서’을 살리는 방편이라기 보다 오히려 ‘탈퇴냐 불탈퇴냐’라는 단순논리를 통해 굴절된 결정만을 가시화시킬 수 있다.

결국 투표라는 제한된 형식은 민주적인 학생회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쌍방향의 소통을 담아내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이보다 총학생회는 스스로 비판하고 있는 한총련의 오류, 즉 결여된 민주성과 대중성을 복원하기 위해 대중조직으로서의 역할을 바로 세우고 올바른 방향을 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시기 학생운동의 진정한 혁신을 위해서 총학생회는 일종의 보여주기식 절차를 동원하는 것이 아닌, 현재 해체되어가고 있는 아래로부터의 민주주의를 세워내고 실질적인 학생운동의 질적 상승을 위해 부단한 노력과 실천은 보여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