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협동조합(생협)의 존속과 학생관 공간 확보를 위한 생협인 결의대회’가 1일(수) 오후 5시 30분 생협 휴게실에서 열렸다.

학교측의 생협해체 및 학교운영 체계로의 편입문제 제기의 대처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대회에서는 생협이 존속해야 하는 이유·발전방향·문제해결을 위한 앞으로의 실천에 대한 생협인들의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생협과 학교측과의 마찰은 생협재정의 투명서에 대한 학교측의 문제제기로 시작돼 방학 중 처음으로 생협재정에 대한 감사가 있었다.

감사 결과 생협이 미납한 조세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생협 감사는 생협이 학생 복지를 주로 하는 사업자임을 감안하지 않고 일반 개인 사업자에 세금을 부과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학교 등 비영리단체는 다수의 영역에서 비과세에 해당돼 현재 학교법인 명의의 사업자 등록증을 쓰고 있는 생협을 학교측이 정식으로 인정하면 생협의 조세문제는 해결된다.

이번 감사를 계기로 세금문제를 제외한 생협운영자체에 대한 투명성은 확보된 상태다.

그러나 학교측은 ‘생협이 신학생관 입주시 규모가 배로 확대될 것이므로 독자적으로 운영되던 생협재정에 관해 학교가 전반적으로 관리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마찰이 예상된다.

“생협은 대학 내로까지 빠르게 침투하는 상업문화에 대한 저항의 상징 중 하나”라고 얘기하는 생협 실무자 이선희씨(과교·90년졸)는 “생협은 이화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로서만 이뤄질 수 있으므로 생협에 대한 학교측의 요구는 독자적 학생복지자치기구를 막으려는 의도로 밖에 해석될 수 없다.

”고 말했다.

생협은 앞으로 2일(목)~9일(목) 서명운동을 전개하며 9일(목) 오후 5시 30분 생협휴게실에서 ‘생협의 존속과 신학생관 공간확보를 위한 임시총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날 참석하지 못하는 조합원은 행사전까지 생협사무실에 위임장을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