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대‘아령제’,사회대‘어우름제’,체대‘건미제’,간호대‘담향제’등 개최

지난주 법대 ‘솟을제’, 자연대‘해오름제’등을 시작으로 가정대‘아령제’,사회대‘어우름제’,체대‘건미제’등 단대제가 10월 9일(목)까지 개최된다.

법대 ‘솟을제’는 ‘소외에서 공존으로 …함께가는 우리!’라는 기치 아래 23일(화)~25일(목) 3일간 진행된다.

첫날 행사로 23일(화) 열린 학생 운동 대토론회에 대해 법대 학생회장 방현숙(법학·4)은 “지금까지 소수의 담론에 그쳤던 학생운돈에 대해 다수의 학생들이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했다”며 취지를 밝혔다.

이 토론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학생운동이란 무엇인가, 현재 학생운동이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등에 대해 간사나 발제자 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

이어 24일(수)에는 헌법학회와 노동법학회 주관으로 ‘전자주민카드에 대한 헌법적 고찰’,‘선거에 있어서 각 정당의 노동정책비교분석’등의 내용으로 학술제가 있었다.

학술제를 통해 헌법학회는 현재 실시준비중인 전자주민카드에 대해 헌법제 17조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와 헌법 제 10조 1항에 규정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하는 행정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노동법학회는 복수노동조합(복수노조)·공무원노조·교원노조 등에 대한 각 정당의 정책을 비교하고 결론적으로 각 노조설립과 활동에 자유를 허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사립학교 교원의 경우 공무원으로 보기 어려워 현행법하에서도 노조설립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솟을제’마지막날인 25일(목)은‘법학인의밤’이라는 이름으로 친목도모를 위한 모임이 있었다.

상경대‘샘밑제’가 24일(수) 공연윤리 위원회에 의해 수입이 금지된 ‘바스켓볼 다이어리’와 독립영화‘파업전야’상영으로 시작됐다.

‘권력과 자본으로 우리를 옭아매는 문화탄압의 주범을 잡아라’라는 모토를 내건 ‘샘밑제’는 25일(목) 역사학회·매체학회 등 상경대내 6개 학회 주최 학술제에서 ‘성문화 그 낡은 껍질을 벗기자!’라는 제목으로 매매춘·포르노를 중심으로 본 성과 권력·동성애로 보는 성문화 탄압 등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샘밑제’는 26일(금)법정관 주변에 열린거리를 만들고 상경대네서 근무하는 직원들과 만남의 자리를 마련하는 것으로 막을 내렸다.

또한 ‘해맑은자연인/하나되는 자연인/나아가는 자연인’이라는 모토로 자연대 ‘해하나제’가 23일(화)~25일 (목) 개최됐다.

‘해하나제’는 23일(화)전공대항 체육대회를 시작으로 24일(수) 과학동아리‘참터’와 사회동아리‘딱지치기’의 ‘전자주민카드로 버는 기술과 사회와의 관계’, ‘동성애는 없다?-성의 절대주의에 대하여’등에 대한 주제발표로 이어졌다.

각각의 주제발표에서 ‘딱지치기’는 우리사회가 성의 절대주의에 갇혀있음을 지적했고 ‘참터’는 전자주민카드의 보완, 전산망 시스템 관리, 분실시의 문제점등을 지적하며 국민들의 기술유토피아에 대한 황상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25일(목)에는 전자주민카드에 대해 정보연대 초청 강연회가 열렸다.

한편 사범대 ‘벗님네와’는 ‘대중평가·공안탄압분쇄와 학생운동 제자리찾기’를 기치로 24일(수)~26일(금) 3일간 진행됐다.

24일(수)에는 사대앞 광장 한가운데에 있는 지워진 주차선위에 학생활동공간 확보차원에서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진행됐고 25일(목)은 사진동아리 사진전기와 산악부 장비전시, 사대평가등이 이뤄졌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26일9금0에는 학생회 특교인에게 엽서쓰기, 집단상담 등이 진행됐다.

이후 단대제 행사기간 및 행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가정대 ‘아령제’ ▲29일(월):풍물·촌극공연, 손도장찍기 ▲30일(화):과의날, 창작음식만들기, 선배와의 간담회, 전통혼례식 재현 ▲10월 1일(수):아령제 다큐멘터리 상영, 그림그리기, 박터트리기 ◇사회대‘어우름제’ ▲29일(월):가요제, 노동영화제(파업전야) ▲30일(화):노동영화제(아!대한민국, 종묘대첩,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거리전 ▲10월 1일(수):학술제, 동아리제 ◇체대 ‘건미제’ ▲29일(월):체육대회 ▲30일(화):학술제, 동아리제 ▲10월 1일(수):가요제 ◇약대‘주홍제’ ▲30일(화):영화제(훔메이트, 안토니아스 라인, 스핏파이어 그릴), 서로에게 엽서쓰기 ▲10월 1일(수): 선배들과의 간담회 ◇공대‘먼동제’ ▲30일(화):율동이 공연, 일정소개 ▲10월 1일(수): 과의 날 ▲2일(목): 체육대회, 비디오 상영, 공대운영보고 ◇인문대‘기린제’ ▲10월 7일(화):고사, 이야기 한마당, 영화제(미정) ▲8일(수): 체육대회 ◇미대‘예림제’ ▲10월9일(목):창작예술발표, 창작비디오상영, 패션쇼. 장기자랑. 풍물·가수공연(임창정)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