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함께 세계로 미래로-신경영·신건설 문화를 펼쳐가는 삼성이 세계일류의 쾌적한 미래공간으로 초대합니다.

삼성전화 안내서비스 7683입니다.

문의할 번호를 말씀해 주십시요. 삼성기업을 전제로 한 가상 전화번호 안내서비스.그러나 머지않아 우리 귀에 들릴지도 모른다.

한국통신은 114전화번호 안내유료화를 재추진하기로 결정하고 4일(수) 통신개발원 연구원 주최,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114안내 사업효율화 공청회’에서 114전화번호 안내서비스요금을 40원·80원·1백20원의 3가지 안을 제시했다.

한국통신은 114전화번호 안내서비스의 무료운영으로 인해 연간 2천7백역의 적자를 기록,수익자부담원칙을 적용한 유료화정책을 거론해 온 것이다.

이러한 유료화 근거는 얼핏보면 타당한 듯 여겨진다.

그러나 한국통신이 정보화시대의 엄청난 고부가치사업인 정보통신사업분야라는 점에서 전체사업상 94년 당기 순이익 6천5백억원, 33.2%의 성장률을 달성한 사실을 감안하면 적자논리는 허구로만 들릴 뿐이다.

또한 수익자부담원칙에서 114전화번호 안내서비스의 수익자가 과연 누구인지 다시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114전화번호 안내서비스는 시내·외 전화를 하기위한 문의전화인만큼 한국통신의 수입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즉 114전화번호 안내는 한국통신의 판매를 위한 서비스로서 수익자는 바로 한국통신이지 그것을 이용하는 국민이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통신의 유료화 정책의 배경에 대해서는 98년부터 시행될 통신시장개방과 공기업의 민영화 문제를 함께 놓고 생각해야 종합적인 판단이 가능하다.

87년이래 진행된 한미통상에서 미국은 한국통신의 모든 사업을 자회사 방식으로 분리, 한국통신소유 공중통신망을 싼 접속료로 임대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이렇듯 통신시장개방이 불가피해지자,정부는 한국통신의 독점체계인 비효율적인 운영체제대신 경쟁체제를 도입해 효율성을 높이려고 하는 것이다.

이에 114전화번화 안내서비스의 적자운영은 민영화에 ‘걸림돌’이 되므로 미리 유료화하겠다는 계획인 것. 이미지 홍보 등 광고를 둘러싼 재벌들의 각축전이 치열한 시대에 사는 우리.이제 대국민적 기본 서비스인 114전화번호 안내마저 민영화돼 판매를 위한 재벌의 소도구로 전락한다면 공공적 서비스로서 요구는 커녕 우리의 일상생활이 재벌에 의해 철저히 통제당할 위기에 처하게 된다.

선진국의 통신시장개방압력,시대적 흐름인 양 진행되는 공기업의 민영화로 우리에게 허락될 자유로운 공기는 점점 더 사라져 가기에 우리는 심호흡을 할 준비라도 해야할 것이다.

정보통신은 다음세대의 미래이므로.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