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만 가위표시가 찍힌 녹색군복,허술한 진화 장비, 책임전가에 급급한 국방부와 육군,조만간 등장할런지도 모를 공익광고협의회의 광고다.

모락모락 연기가 피어오르는 담배꽁초 불조심 포스터대신 말이다.

건조주의보를 무시하고 바싹 마른 짚더미에 사격훈련을 하는 군부대!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빈다는 우리의 군대는 과도한 용맹함으로 여의도의 10배가 넘는 3개읍면 16개산골마을을 금새 초토화했다.

지난 4월말 미군사격훈련과정에서 발생한 산불로 7명의 순직자를 낸 동두천시,우리군의 폭발물 작업 중 튄 불씨로 3일간이나 화염에 싸인 고성군,이제 화마는 지나가고 순직요원에게 어느 정도의 상여금을 지급하는 등으로 사건은 일단 마무리 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조사과정에서 밝혀진 것처럼 산림청의 훈련중지 요구를 묵살, 어이없는 발화원인을 제공했다는 사실은 진화과정상의 미흡한 조치와 함께 국민의 분노에 또다시 불을 지른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으로 이달중순까지 사격훈련을 금지할 것이라는 국방부의 발표는 집잃고 재산잃은 주민들에게는 들끓는 여론을 무마하려는 미봉책으로만 들릴뿐이다.

그보다는 훈련과 산불예방이 가능한 방화선구축,현대적인 진화장비, 산불진화요원에 대한 조직적 훈련 등 근본적인 방책이 필요하다.

대통령명에 의해 6월말까지 산불대책 종합계획을 수립하겠따는 산림청의 포부는 원시안적인 것이어야 할 것이다.

공익근무요원의 죽음이 허술한 장비와 비조직적인 훈련속에서 책임추궁을 모면하려는 담당 공무원들의 허둥지둥한 진화작업에서 기인했다하지 않은가. 또한 미군에 의해 화재가 발생한 동두천시의 경우, 현재 2만불의 보상금을 요구해 놓은 상태지만 신분규정이 모호한 공익근무요원에 대한 배상 책임을 어떻게든 줄여보려는 미군과의 줄다리기가 한창이다.

미군공여지 문제로 상할대로 상한 국민감정을 악화시킬것도 문제이지만 초점을 흐려놓은 채 어물쩡 넘어가려는 당국의 태도는 근본적인 채대책을 바라는 국민에게는 한심스럽지 않을 수 없다.

사흘전 신청이라는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궁색한 이유로 방송사의 헬리콥터 운항을 부하한 국방부의 모습은 정확한 진상규명을 통한 제2의 참사 방지를 확신 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타기관의 경고를 무시하는 정부기관과 군의 풍토로 인해 애꿎게 희생당한 주민과 군복무를 대신하는 공익요원,산림청의 훈장추서로써 순직한 그들을 기렸다.

그러나 정작 비명에 간 그들이 바라는 건 자신의 명예보다는 일시적인 수습책으로 국민이 재난당하는 참사가 없는 세상일 것이다.

결국 이번 산불은 무사안일한 편의식 운영으로 삼풍,대구, 성수대교의 참사의 악몽을 재현한 것이기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