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민족대회와 우리의 갈 길 「비핵군축, 연방제합의로 조국통일안아오자」라는 슬로건속의 「91년 범민족대회」는 지난 16일 폐막일을 기해 일단락되었다.

「돌출적 달력투쟁」이라는 우려를 받아 안고 치뤄진 「91년 범민족대회」는 현재 어떠한 결과물로 남아있는가? 우선, 「91년 범민족대회」의 평가에 앞서 「90년 범민족대회」가 우리에게 던져준 교훈을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

작년 7월 초 민자당의 26개 법안 날치기 통과와 민중운동에 대한 대대적 탄압은 민중운동 진영뿐만 아니라 보수야당마저 격분케하며 「보라매집회로!」라는 장외투쟁을 선언하게 했다.

그러나 이에 질세라 민자당은 발빠른 행보로 북한과의 자주교류 추진을 골자로 하는 7·20담화문을 전격 발표, 국민의 눈을 보라매에서 통일로 바꾸게 했음을 우리는 아직도 기억한다.

이처럼 90년에는 정권이 민중투쟁활성화를 잠재우고 민중운동을 탄압하기 위한 정책적 일환으로 「통일」을 호도했던 반면 91년은 정권이 당당한 통일지사(?)로서 선두에 나서있다는 점이 급격한 상황변화이다.

그 결과 2만명이 모인 경희대의 남측 범민족대회속에서 정부에 의한 북방통일정책의 본질과 민운탄에 대한 폭로부재로 8·15를 전후한 정부주도의 「통일대행진」과 차별성을 유지하지 못한 채 「범민족대회」는 단지 통일을 바라는 한집단의 행사정도로 비춰질 뿐이었다.

그렇다면 정권이 적극적 통일을 부르짖고 있는 그 당당한 기세는 어디로부터 기인하는가? 정권은 6·3정총리 사건, 광역의회선거 압승으로 92, 93년 권력재편에 따른 안정적 권력의 재창출을 위해 「5월 투쟁」에서의 위기감을 해소키 위한 광폭한 민중운동탄압(이하 민운탄)을 자행하고 있고 서독에 의해 동독 흡수 통합에서 보여지는 세계사회주의권의 와해속에서 북방통일공세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이의 결과로, 한·소수교, 북한과의 UN 동시가입 등의 성과물(?)을 등에 업고 정권은 통일논의의 우위 속에서 「기아자동차, 동서식품공권력투입」「전대협간부구속」「강경대군 아버지구속수감」등의 민운탄을 교묘히 은폐해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올해의 범민족대회는 정부의 통일공세에 대한 열세는 물론 대회 속에서 정권의 반민중적 북방통일공세에 대한 적절한 폭로 역시 수행되지 못한 한계를 노정할 수밖에 없었다.

소련의 쿠데타가 3일천하로 끝난 지금, 이에 대한 강력한 이데올로기 공세 속에서 정권이 추진할 「반민중적 북방정책」의 가속화는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이 속에서 우리 민중들탄압상은 「박노해씨 사형구형」에서 단적으로 보여진다.

이처럼 학우대중에게 유포될 이데올로기 공세와 학운탄을 끊어내기 위해 방학중 이완된 투쟁의 재정비·조직적 결집이 요구되는 9월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