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학보에 실린 ‘재수강 관련 학칙 개정안’의 불합리성을 지적하고자 한다.

작년, 인원수가 많지 않은 전공과목을 들었을때 학생들의 점수 차이가 거의 없었지만 동점자는 출석 등을 근거로 삼아 A에서 F까지 골고루 등급이 나뉘어져야 했다.

요즘은 상대평가의 비율이 좀더 유연해지긴했지만 학교측에서 재수강을 일률적으로 통제해버리면 그 당시 융통성 없는 상대평가로 피해를 본 학생들이 다시 만회할 기회를 잃게 된다.

성적의 산출은 본래 교수님 각자의 재량에 맡겨야 할 영역이라고 생가한다.

일부 교수님들은 학년별 성적산출, 실습과목의 재수강생 인원 제한으로 3, 4학년생 때문에 저학년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측에서 재수강을 일률적으로 통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현재 학교측은 ‘재수강생이 넘쳐서 수업의 질이 떨어진다’는 명목으로 학칙을 개정하려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전체 수강인원의 20%를 재수강 인원이 차지한다는 것은 전체 교과목이 아니라 일부의 교양과목 혹은 전공과목의 경우로 추측되는데 어차피 재수강생이 신청을 하지 않는다 하더라고 컴퓨터에 입력된느 수강생의 이누언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이 논리는 맞지 않다.

재수강 제한에 있어서 본래의 취지에는 동의하지만 다같이 공부를 게을리 하기 때문에 재수강을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부쩍 늘어난 복수전공생 때문에 시간표 짜기가 힘들어 재수강을 차후에 미뤄 놓은 사람이 있고 1학년의 경우 학교 시스템에 적응 못해 본인의 노력에 관계 없이 성적이 부진한 사람들이 많다.

현실적으로 학생의 입장에서 고려된 계획이라면 좀더 기간을 두고 생각해 봐야할 문제라고 본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