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마약 관련 기사들이 뉴스에 쏟아지고 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혹은 유명 연예인들에게만 일어나는,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던 마약 문제가 우리 삶에 깊이 파고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마약류의 사용이 법적으로 일체 금지되고 있으며, 마약의 원료가 되는 식물이나 원료 등을 재배하거나 소지, 수출입, 매매, 매매알선까지도 금지하고 있어 이를 어길 시 현행법으로 처벌 대상이 된다. 이러한 법적 대응에도 불구하고 마약 청정국은 이미 옛말이 되었고, 며칠 전에는 국가에서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최근에는 내성과 의존성이 매우 높아 빠른 시간 안에 중독되는 신종 마약들이 등장하며 전 세계적으로 마약 사용의 폐해가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좀비 마약으로 불리는 펜타닐은 마약성 진통제로서 통증을 호소할 시 쉽게 처방받을 수 있는 약물이므로 합법적으로 오남용할 가능성도 높다. 더욱이 모르핀보다 100배 강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가격도 저렴하여 펜타닐의 남용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국과 유럽 각지에서는 펜타닐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자 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마약의 확산은 최근 변화된 마약 유통 방법과도 관련이 있다. 사용자가 익명으로 자신의 접속정보를 암호화하는 SNS나 다크웹 등에서 각종 마약이 암호화폐를 통해 쉽게 거래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마약김밥’, ‘마약치킨’ 등과 같은 마약 용어의 상업화는 마약이 유발하는 위험성과 폐해에 대한 인식과 마약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마약의 사용은 결국 마약중독이라는 비극적 결말을 초래한다. 국립정신건강센터(2022)는 마약중독을 “약물이 신체 내 과도하게 존재하여 여러 가지 부작용을 나타내는 상태(구토, 환각, 복통, 들뜬 기분 등의 정신병적 상태, 혼수, 사망 등을 동반)”라고 정의하였으며, “마약류 반복 사용으로 내성, 금단 증상이 발생하며 단약이 어려워지고 약물 갈망으로 약물 사용이 반복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라고 설명하였다.

마약 중독자들은 마약이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인 모든 면에 영향을 주어 한 사람의인생을 파멸로 이끈다고 공통적으로 이야기한다. 먼저, 마약 사용 및 중독은 개인의 신체및 정신적 건강에 치명적인 폐해를 불러일으킨다. 신체적 질환으로는 심각한 심장질환과 근골격계질환, 뇌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또한 정신적 질환으로 우울, 불안장애, 자살 생각이 초래될 수 있어 많은 마약 사용자들은 정신질환과 마약중독이라는 공존질환을 겪게 된다.

나아가, 마약 중독은 개인적인 폐해뿐 아니라 가족과 사회에 폐해를 초래한다. 마약 중독자들은 자녀들을 학대하고 방임할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자녀들은 우울, 불안, 반사회적 행동 등 발달상 심리사회적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더욱이 마약 중독자의 자녀는 부모의 마약 사용과 삶의 방식을 학습하여 마약에 중독될 확률이 높다. 이뿐 아니라 가정폭력 및 경제 문제 등이 더해져 종국에는 가정이 해체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더불어, 마약중독자들은 일상적인 직장 및 사회생활이 불가능해지고, 실직으로 이어져 결국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이는 사회적으로 생산 및 경제활동의 손실 비용, 의료 및 복지비용 등을 포함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초래하며, 이러한 비용은 우리 온 국민이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마약 관련 다양한 범죄들이 발생하여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협한다.

많은 사람들이 호기심에, 또 이번 한번만이라는 생각으로 마약을 처음 접하게 된다.마약을 한 번 사용하게 되면 그 유혹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반면에 마약중독에서 벗어나 회복에 이르는 길은 너무나 어렵고 험난하다. 더욱이 마약중독으로부터의 완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 유혹이 너무나 강렬하여서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본인과 가족 모두가 평생을 재발의 위험과 싸워야 하는 외롭고도 험난한 길을 걸어야 한다.

더불어, 가족, 친구, 동료의 마약에 대한 태도와 권유, 마약에 대한 접근성, 경제적 어려움, 낮은 사회적 인식, 국가 안전망의 미비와 같은 다양한 요인들은 마약 사용의 위험을 높인다. 따라서 우리는 마약 사용의 결말이 얼마나 비극적인지, 즉, 그 위험성과 폐해를 정확하게 인식함을 통해 그 치명적 유혹으로부터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를 안전하게 지켜야 할 것이다.

 

키워드

#마약 #유혹 #중독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