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 일반 가정처럼 폐기물을 버릴 때에는 종량제 규격봉투를 사용해야 되고 매일 엄청난 폐기물이 발생하다보니 처리 비용에만도 연간 1억원 이상이 들어가고 있다.

처리 비용을 줄이고 환경오염도 막기 위해서는 폐기물의 감량화와 재활용가능품의 분리수거 및 재활용 제품 우선 구매가 활성화 돼야겠다.

첫째, 폐기물의 감량화란 종이컵등 1회용품의 사용을 억제하고 이면지의 활용 등으로 폐기물의 발생량을 줄이자는 것이다.

본교에서는 연간 음료수 캔과 종이컵이 각각 1백만개 이상이 버려지고 있으며 펫트병(생수병) 또한 버려지는 양이 상당하다.

이를 줄이기 위해 종이컵의 사용을 즐이고 각자 빈 펫트병에 자기가 마실 물을 담아오도록 하면 펫트병 폐기량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재활용 가능품의 분리수거란 재활용이 가능한 품목과 일반 폐기물을 구분하여 버림으로써 재활용품의 수거를 용이하게 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교는 각 건물마다 분리수거함을 비치하였는데 이를 잘 사용해야겠다.

셋째, 재활용품 우선 구매란 토느, 원고지, 화장지 등을 재활용품으로 구입하자는 것이다.

재활용품의 구매가 활발하며 재활용제품 생산업자들이 재활용품을 더욱 적극적으로 수거하여 폐기물을 양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