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대학에서 공동체를 배우고 사회 변화를 고민하며 세계관을 확립하게 된다.
특히 대학은 왜곡된 교육이 행해지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사회의 모순을 알아가는 공간으로서의 역할또한 부여받아왔다.
그 속에서 진정이 사회의 일원, 대학인으로서 우리의 삶을 영글어가는 것이 바로 학생자치활동인 것이다.
그러나 최근 학생자치활동에 대한 탄압이 그 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각 대학의 신입생OT는 선후배간의 교류를 통해 진정한 대학인의 삶을 풀어내는 자리가 돼야 한다.
그러나 97년 신입생OT는 학교측의 탄압에 의해 무산되거나 변질되는 아픔을 겪어야만 했다.
학교측이 신입생OT를 강행해 버린다거나 불순한 내용이라고 운운하는 등 온갖 간섭을 했던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이화만의 문제는 아니다.
이것은 지난 96년 이후 학생운동세력에 대한 이적성 논쟁과 함께 학생회실 무단 침탈, 강제연행과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정권은 학교에 압력을 넣어 자치활동을 교묘하게 제항하는 형태로 학생자치활동을 탄압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97년 학교의 신입생OT탄압은 교육부에서 내려온 학생자치활동 지침이 그 원인이었다.
이는 대학의 일주체로서의 학생권을 억압하려는 명백한 학생자치권 침해라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대학의 일주체로서 학생의 권리를 침해하려는 일련의 흐름에 대항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해방이화 제29대 중앙 운영위원회는 학교의 신입생 OT 탄압이 지배이데올로기를 공고화하려는 권력의 탄압임을 명백히 하면서, 이후 진정한 대학의 주체로서 학생자치활동에 대한 권리를 찾아나가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이대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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