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운동 좌파진영이 결집하여 건설한 ‘노동자 민중의 정치세력화 진전을 위한 연대(준)(정치연대)’는 15대 대선투쟁방침으로 ‘사퇴않는 노동자 민중후보 전술’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이에 걸맞는 정강정책을 마련, ‘제 민주진보진영과 함께 15대 대선 공동선거대책기구를 구성한다’는 입장을 확정지었다.

하여 정치연대는 이후 9월 한 달 동안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전국연합)이 함께 건설해 권영길 민주노총 위원장을 후보로 결정한 국민승리21과 ‘15대 대선 공동선거대책기구 건설’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고, 이는 10월초 양 조직의 대표가 면담을 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국민승리21 대표이자 대선후보이기도 한 권영길 민주노총위원장과 정치연대 오세철 대표는 5일(일), 9일(목)에 걸쳐 두 차례의 모임을 가졌고 노동자 민중의 이해를 대변하는 15대 대선 투쟁과 올바른 정치세력화를 위한 고민을 나누는 과정을 거쳐 국민승리21과 정치연대가 함께 15대 대통령선거에서의 공동선거대책기구 마련을 위한 원칙적인 합의를 결의하게 됐다.

이 합의는 정치연대 오세철 대표의 제안을 국민승리21 권영길 대표가 수용한 모양새를 갖췄는데, 주요한 합의의 내용으로는 ‘진보세력의 97년 대선대책기구 명칭은 ‘민주와 진보를 위한 국민승리 21’은 민중진영과 진보진영이 폭넓게 참여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갖추는 것, 그리고 이 기구의 대통령후보는 ‘노동자, 민중의 정의와 정치세력화를 위해 끝까지 투쟁하는 후보’라는 성격을 명확히 하는 것’등이다.

그리고 ‘재벌해체와 독점자본에 대한 민적·민중적 규제 강화’,‘노동자 민중의 생존권 쟁취를 위한 투쟁’,‘민중운동탄압 분쇄와 민주주의 확대를 위한 투쟁’,‘환경성·보건의료·교육 등 부문과 영역에 민중적 대안 제시와 투쟁’,‘남북한 평화군축체제 확립과 민주적 민중적 통일방안 명시’등의 정치연대의 정강정책을 이 기구의 선거강령에 포함시키는 것이 합의됐다.

특히 중요한 합의지점으로 ‘대중투쟁과 결합하는 선거투쟁을 하기 위해 제 민중세력과 함께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한다’는 부분이 주목된다.

이는 당면한 고용불안과 노동법재개악 등의 자본의 전면적인 노동자 민중 탄압과 고통전가에 대한 아래로부터의 광범위한 공동투쟁을 선거시기에도 굴하지 않고 전개해 나갈 수 있는 주요한 합의이자 결의라고 여겨진다.

정치연대는 이러한 합의사항에 대해 11일(토) 제9차 운영위원회를 갖고 공식 승인하였는바, 이제 남은 것은 ‘국민승리21이 구체적인 공식승인 절차를 밟는 것과 향후 이 합의문의 보다 세밀한 부분들에 대해 폭넓게 논의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조직의 구성 및 인선 등의 문제들이 함께 처리돼야 할 것’등이 있다.

그런데 정치연대의 이러한 논의과정에서 기간 ‘민중독자후보대선정면돌파’를 주장한 진영이 합의문에 대해 ‘원칙에 어긋난다’는 판단을 제시하며 결정과정에서 퇴장햇다.

이로 인해 참여연대 성원 모두의 동의의 기반을 확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후 처리의 과정을 정치연대는 또 하나의 책임으로 져야 하게된 것이다.

대통령 선거를 불과 60여 일 앞든, 시간적으로 너무나 급박한 상황이지만, 2000년대 노동자 민중이 주인되는 세상을 열어가기 위한 최소한의 원칙적인 합의가 한국사회 민주진보진영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이번 정치연대와 국민승리21의 합의내용은 무척이나 환영할 만한 것이 아닐 수 없다.

하기에 15대 대선을‘노동자 민중 스스로의 정치’판으로 만들어나갈 노동자 민중후보권영길과 함께 힘찬 대중투쟁으로 돌파해나가는 것은 노동계급을중심으로 한 한국사회 변혁운동의 일보전진을 가져 올 유력한 실천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