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총학생회장 독자발제...부경총련 이의 제기등 토론활발

15일(금)~17일(일)강원대에서 열린 제4기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대의원대회는 전남대 총학생회장 정명기군(해양4)을 새 의장으로 뽑고 중앙상임위에서 제출한 총노선을 확정했다.

제적인원 1천5백74명중 9백 31명이 참여한 이번 대의원대회는 대의원들의 토론이 형식적이었고 중앙상임위의 의견수렴역시 형식에 그쳤던 예년에 비해 의견과 토론이 비교적 활발한 양상을 띠었다.

먼저 서울대 총학생회장 여성오군(국사4)은 "남한 국가권력은 이미 미제국주의와는 독립적으로, 남한 독점자본의 요구와 긴미하게 결합하여 민중을 수탈하고 있다"며 "자본과 국가권력의 요구가 되고 있는 통일을 무조건 찬성할 수만은 없다"고 밝혔다.

이는 중앙상임위안과 문제의 출발점부터가 다르므로 총노선을 보완하거나 일부 수정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총노선 토론시간과 분리해 의견을 발표하겠다는 문제의식이 받아들여진 것으로, 총노선발제에 이러한 순서가 생긴것은 이례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부산경상지역총학생회연합(부경총련)소속 대의원들이 중앙상임위의 총노선안에 대해 조직적으로 이의를 제기하고 나선 것은 이번 대의원대회 최대의 쟁점으로 떠올랐다.

부경총련의장 김화섭군(부산대 총학생회장)은 "중앙상임위의 총노선안은 서로 다른 여러가지 문제의식을 기계적으로 짜맞춘 흔적이 보인다"고 지적하며 "중앙상임위안에서도 일치되지 않은 총노선을 성급하게 통과시키는 것보다 기층의 의견까지 수렴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며 총노선확정을 보류할 것을 제안했다.

이로인해 한동안 회의가 중단되기도 했으나 임시 중앙상임위 소집결과, 추후 중앙상임위를 통해 총노선안을 확정시키는 것보다 최고 의사결정단위인 대의원대회에서 확정짓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해 논의를 속개, 원안대로 총노선을 통과시켰다.

부경총련은 대의원대회전 총노선토론과정에서 컴퓨터통신 등을 이용,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이 조국통일 3대원칙을 명확히 할 것"과 "현김영삼정권을 미국에 의한 식민지 대리 정권으로 규정할 것"등을 주내용으로 하는 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대의원대회 당일 배포된 총노선안이 애매모호한 표현을 사용하는 등 문제의식을 희석화시켰다고 판단, 적극적으로 이의를 제기한 것이다.

이같은 의견대립은 작년 8.15민족공동행사와 범민족대회개최여부를 계기로 표출된 NL(민족해방)계열 내부의 "자주적 학생회"측과 "사람사랑" 측으로의 분할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총련 중앙상임위가 "사람사랑"측의 의견까지 수렴하겨 한 것에 반해 부경총련은 "자주적 학생회"의 원칙을 끝까지 고수하자는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이의표명은 그것을 제기하는 쪽이나 받아들이는 쪽이나 달가워하지 않는 듯했다.

의장을 비롯한 중앙상임위는 논쟁보다는 노선의 일치와 공유가 더 중요함을 거듭 당부했고, 부경총련 역시 "많은 책임을 뒤집어 쓸것을 각오한다"며 자신들의 문제제기가 한총련의 강화를 저해할까 시종일관 조심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토론의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대두될 수 있는 의견대립에 대해서 한총련 중앙상임위가 이렇게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그동안 한총련이 "통큰단결"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조그만 의견대립이라도 밖으로 드러나는 것을 극도로 꺼려왔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대의원대회는 다른 문제의식을 지닌 사람들은 제대로 의견표명조차 하지 못했던 예년의 대회에 대해 PD(민중민주)계열을 대표해 서울대 총학생회장에게 독자적인 발제를 허용하는 등 민주성의 측면에서 한층 향상됐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총노선안의 통과라는 "결과"만이 대의원대회의 목표인양 사고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의견을 논의하는 "과정"자체가 한총련의 "통큰단결"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 한총련의 과제로 남아있다.

표면상의 단결된 모습보다는 내부의 의견충돌까지도 대중적으로 공개하고 대주으이 지지를 획득할 때 한총련은 진정 백만학도의 조직으로 설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