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조정·공간확보 등으로 실질적 학제개편 이뤄져야

자연대 학부제 모집, 공대 신설, 법정대의 법과대·상경대·사회과학대 분리를 골자로 하는 96학년도 신입생 선발 요강이 6일(금) 확정됨에 따라 이에 대한 학내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획처장 김석준교수(행정학과)는 "이번 학제개편은 연구중심 대학으로 가기 위한 통합적 학문체계 수립의 기반으로 비슷한 영역의 학문을 묶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통합 교육을 통한 전문성 강화로 여성의 사회진출을 늘인다는 취지를 갖는다"고 밝힌다.

한편 이번 단대개편은 학부제를 대비한, "통합으로 가기 위한 분리가 아니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대해 교무처처장 박준우 교수(화학과)는 "이번 학제 개편이 직접적으로 학부제를 위한 것은 아니지만 연구중심대학의 선행조건 인 학부제 시행이 학제개편으로 인해 용이해질 수 있다"고 말해 조만간 타 단대까지 학부제를 확대실시할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이렇듯 장기적인 학제개편의 첫단계로 이뤄지는 이번 학제개편은 그 논의 과정상 학생들의 참여가 없었고 자연대의 경우 학생들의 전공선택시기·최소전공인정학점수 커리큘럼 조정 등 기본적인 시안마저도 아직까지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 학생들과 교수들의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성은아양(물리·3)은 "학생들의 의견수렴없이 상층위주로 논의가 진행된 것 같다"며 "전공선택시한 전공에 학생들이 몰리는 등 여러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이 마련돼 있지 않아 혼란스럽다"고 밝힌다.

한편 작년 3월 교육부에 제출한 법정대 분리안은 작년 8월 중 교육부 인가르 받아 올해부터 실시할 예정이었던 안으로 작년초에 논의가 무성했었다.

그러나 교육부 인가가 올해 10월로 미뤄지고 보직 교수·학생회 임원들이 바뀌면서 교수·학생들이 적절한 대처방안이나 준비과정상의 논의를 진행하지 못한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번 발표의 경우, 학과장 중에서도 "우리 과가 분리되는 시기가 내년이라는 것을 학보와 일간지를 통해 알았다"며 불만을 나타낸느 교수가 적지 않다.

따라서 강의실·학사행정·커리큘럼 조정 등 작년에 제기 됐던 문제들이 해결되거나 진전되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작년 인문대 집행부 조혜련양(사사·4)은 "사사과·신방과·문정과·사회학과가 사회과학대로 분리되는 것은 과 특성상 바람직한 일아니 공통 교양과목 등 커리큘럼 조정 없이는 단순한 명칭개정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며 " 사회과학대는 단대 건물이 없이 인문대·법정대에 학생들이 분산돼 공간문제와 단대정체성 확립이 어려워 질 것"이라 우려한다.

또한 사회과학대의 경우 겨울방학 동안 공간문제, 커리큘럼 조정 논의등과 학생회준비작업을 진행하여 내년 3월 선거를 실시하는 방안이 설득력있게 논의되고 있다.

또한 "당장 내년부터 한 학부로 신입생을 3백여명을 모집할 경우 학생회와 학회체계, 학생들의 소속감결여가 걱정된다"는 자연대 학생회장 박현희양(수학·4)의 말처럼 학생자치활동등에 있어서 일대 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학부제를 실시하고 있는 서울대 공대의 경우, 3학년이 되면 실질적으로 전공이 성적을 통해 나눠지기 때문에 학생들간 경쟁이 심화될 뿐 아니라 그에 다른 인간관계 또한 파편화되고 있다고 한다.

이와 관련, 13일(금) 열린 대학생신문사 주최 포럼 "긴급명령, 학부제에 대비하라"에서 학부제 실시와 관련된 학생들의 파편화에 대해 서울대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백일섭군(기계공학·3) 등은 학부 학생회 내 자율적인 학회·소모임 강화, 신입생 교양학교 강화, 학회의 소극적 한계를 극복하는 저항 이데올로기 창출을 위한 제2대학 운동, 자치 도서관 등의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현재 자본의 전문인력요구에 부응해 대학들의 살아남기 위한 방안들이 속출하고 있다.

학부제 또한 "교육의 질을 살린다"는 좋은 취지이지만 과개념이 사라지고 복수전공을 택하게 함으로써 시장경제 속에서 보다 다기능의 인력을 요구하는 사회현실에 부응하여 인기학과를 더 많이 양상하는 것을 제도적으로 가능하게 함으로써, 자본의 구미에 철저하게 들어맞는 인간형을 만들어내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기도 하다.

게다가 이제 대학의 희소가치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제 대학원까지 나오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른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자본의 논리에 제동을 걸고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학생회임에도 거대 학부제 내에서의 소속감 부재, 자치 공간의 부족들으로 인해 학부제가 오히려 학생자치 활돌을 위축시키고 따라서 보다 세련된 자본의 교육통제 수단으로 작용할 위험이 크다.

이에 시장 논리로 꽉 채워진 오늘날 현실 속에서 기능인 양성소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대학교육의 위상을 바로잡기 위한 올바른 관점과 대학인의 다양한 실험정신, 발빠른 대응이 요구되는 때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