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URE 서비스 웹 페이지
출처=PURE 서비스 웹 페이지

10월5일 연구성과 통합 관리 시스템 PURE 서비스(ewha.elsevierpure.com)가 공식적으로 열렸다. 본교 연구처에서 기획한 PURE 서비스는 본교의 연구 성과를 확산시키고 홍보하기 위한 웹 서비스다. 서비스 웹 페이지에 접속하면 교원, 단과대학, 학과/전공별 연구 성과와 관련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볼 수 있고, 이를 시각화한 통계자료도 열람 가능하다.
PURE 서비스는 본교 창립기념일인 5월31일 김은미 총장이 선포한 ‘Ewha Vision 2030+’를 실현하기 위한 추진 과제로 기획됐다.  PURE 서비스에서 열람 가능한 본교의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국내외 연구기관을 비롯해 교육기관, 정부 부처, 연구자 등에 본교의 연구 성과와 강점을 구체적으로 공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향숙 연구처장은 “PURE 서비스 도입으로 본교 연구자들의 우수한 연구성과 및 연구력에 대한 데이터 기반의 홍보가 가능하게 됐다”며 “세계 여러 연구∙학술기관과의 공동연구, 융복합연구를 추진할 기회를 확대하고 대외 연구 사업 신청 및 수행 시 필요한 기초 연구성과 데이터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PURE 서비스 웹 페이지는 본교 공식 홈페이지(ewha.ac.kr) ‘연구∙산학’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웹 페이지 내에서 ▲연구자 프로필 ▲연구자 단위 ▲연구결과 ▲언론/매체 메뉴에 따라 각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PURE 서비스는 학술정보 그룹 엘스비어(Elsevier) 사에서 ◆웹 기반 솔루션을 제공한다. 본교는 이미 엘스비어 사의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SCOPUS와 연구성과 분석 플랫폼 SciVal을 도입한 바 있다. 연구처에 따르면 PURE 서비스는 해당 솔루션들과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추가 도입됐다.
이 처장은  “연구정보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본교가 연구 중심 대학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웹 기반 솔루션: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인터넷 연결만으로 웹 상에 탑재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