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 교육에서는 과학과 기술과 사회에 관련있는 것으로 실생활에서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 관련이 있는 소재를 선정하여 학습에 도입할 것을 강조한다.

가령 오가와 마사가와는 STS 교육에서 다룰 수 있는 주제로 과학, 과학적 사고문제, 전통, 문화와 과학기술문제, 과학기술과 매체와의 문제, 식량, 인구, 개발문제, 환경보존, 자연보호 문제, 의료 건강문제, 원자력 방사는 문제 등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STS 교육에 도입할 수 있는 소재는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교유적 여건, 지역적 상황, 학습 목표, 교수 방법, 교사의 철학 등과 같은 조건에 따라 과학의 다양한 측면과 과학과 기술에 관련된 사회적인 문제르 중심으로 선정할 수 있을 것ㅇ디ㅏ. 또한 STS 수업에서는 강의중심의 전통적 수업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거나 거의 사용되지 않았던 다양한 교수법이 활용된다.

STS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교수법으로는 토론, 역할놀이 및 모의실험, 자료분석, 조사활동, 연구설계, 사례연구, 협동 학습. 다양한 시청각 기자재의 사용 등을 들 수 있다.

초기의 STS 교육은 주로 과학교과에 관련된 인간교육, 가치 및 도덕교육, 그리고 환경교육 영역에 비중을 두고 이루어졌으며 STS 교육에 도입된 소재들도 이들 영역과 관련된 것들이 많았다.

최근에는 국내의 과학과 수업에서도 이것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저자에 의해서 한 여자중학교에서 실시됐던 STS 수업률과 수업에 도입된 소재, 교수법을 소개해봄으로서 STS 교육을 이해해보자.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서 중 "4. 힘과 운동"단원에서 각각의 소단원의 주제에 맞추어 학습 주제에 관련된 과학과 기술, 과학과 사회, 환경에 관련된 소재를 도입하고 생각해 볼 문제도 제시하여 학생들의 자유 토론을 유도하였다.

수업 내용과 관련된 STS 소재는 수업의 끝부분에 도입됐다.

소단원 "힘"에서는 힘의 정의와 함꼐 물체의 변형이 주된 학습내용이다.

교과서에서는 물체의 변형을 정의하기 위해 찌그러진 공, 자동차의 폐차 등을 예로 소개하여 힘과 힘의 작용 방향에 의하여 물체의 모양이 변함을 설명하였다.

이에 따라 본 소단원에서는 재질별로 모은 폐플라스틱을 녹인후 새로운 모양과 용도로 만드는 폐플라스틱 재활용법을 힘에 의한 변형과 연결하여 설명함으로서 STS 주제중 하나인 환경문제를 다뤘다.

"여러 가지 힘" 단원에서는 탄성력, 마찰력, 자기력, 전기력, 중력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이 소단원에서는 자기력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와 중력이 지구의 1/6인 달에서의 연구 기지 건설 등을 소개함으써 힘의 원리가 직접 기술에 활용되고 있는 점을 통하여 과학과 기술의 상호 작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힘의 작용"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힘"의 단원에서 나온 "전기력"과 연결지어 전기를 얻는 한 방법으로서 원자력 발전이 있으나 이러한 원자력 발전소에서는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래의 목적외에 핵무기와 원료가 되는 플루토늄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먼저 학습했다.

다음엔 당시 국제적 관심을 일으키고 있던 이슈인 북한의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핵사찰 거부 파동을 예로 들어 원자력 발전소와 핵무기의 연관성을 설명했다.

이와 같이 과학을 배움으로ㅆJ 학생들 자신과는 무관하게 여겼던 정치적 문제를 이해할 수 있고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의 의견을 자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과학 수업의 한 목표임을 인식시켰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과정에서 각 단원마다 마지막 부분에 STS내용을 도입하거나 적용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STS 교욱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학과ㅃNㄴ아니라 학제간 접근을 통하여 인문및 사회교과에도 이것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당위성과 실시에 따른 긍정적인 연구결과가 많이 발표되고 있기는 하나 항상 효과적인 결과는 가져오는 것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 적용되고 본래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소재를 개발하여 보급하며, 현장교사들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실제로 교사들이 학습지도를 할 수 있는 교육적 여건과 재정적 뒷바침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