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세희 기자가 '춤과명상' 수업에 직접 참여해 한혜주 교수의 지도에 따라 편안한 자세로 몸에 집중하고 있다. 김지원 사진기자
최세희 기자가 '춤과명상' 수업에 직접 참여해 한혜주 교수의 지도에 따라 편안한 자세로 몸에 집중하고 있다. 김지원 사진기자

개강을 맞이한 3월, 봄의 캠퍼스는 학생들의 발걸음으로 예년보다 활기가 넘친다.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됐던 2020학년도 1학기와 달리, 2021학년도 1학기는 50명 이하의 강의에 한해 대면으로도 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체육관C동 지하1층 체CHV 홀에서도 한혜주 교수(무용과)의 <춤과명상> 대면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조기숙 교수(무용과)가 개설한 <춤과명상>은 2013년부터 시작된 무용과 교양 수업이다. 몸의 고유한 움직임을 탐구함으로써 자신의 기억, 감정, 정서 등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8년째 계속되던 <춤과명상>은 코로나19 이후 2020년도 1, 2학기에는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2021학년도 1학기 코로나19 완화로 일 년 만에 한 교수와 학생들이 홀에서 얼굴을 마주보며 실습할 수 있게 됐다. 본교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everytime.kr), 이화이언(ewhaian.com)에서 ‘부담 없는 이색 교양’, ‘힐링 교양’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던 <춤과명상>은 코로나 이후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3월22일 체CHV 홀에서 진행된 수업에 직접 참여해 봤다.

22일 오전 9시30분, 체CHV 홀에 도착하자 체온계와 손 소독제가 보였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업에 참여하는 사람은 장부에 학번과 이름, 체온을 적어야 참여가 가능했다. 환기를 위해 홀의 창문은 살짝 열려 있었다.

한 교수는 체온계로 학생들의 손목 체온을 측정했다. 기자는 정상 체온임을 확인한 뒤, 준비한 매트를 챙겨 홀 중앙으로 이동했다.

<춤과명상> 전체 수강생은 25일 기준 27명이다. 이 중 10명이 대면 수업을 듣고 있고, 17명은 녹화 영상을 보며 수업을 듣고 있다. 이날 수업에 참석한 인원은 사전에 대면 수업 신청을 한 10명이었다.

10명의 학생들은 마스크를 쓴 채 서로를 마주봤다. 곧이어 “마음껏 누워도 된다”는 한 교수의 말에 학생들은 긴장을 푼 뒤 1m 간격으로 흩어져 자리를 잡았다. 학생들은 방역수칙을 지키며 둥근 원 형태로 널찍이 모였다.

“한 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이라 더 긴장했을 거예요. 몸을 완전히 바닥에 내려놓고, 편안히 있어 봅시다”

22일 3주 차 수업 주제는 ‘나의 몸 쉬게 하기’다. 한 교수는 “과도한 정보와 할 일들 사이에서 몸과 마음을 혹사하는 경우가 많다”며 “쉰다는 것의 의미와 잘 쉬는 것이 무엇인지 몸으로 체험해봤으면 했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학생들은 긴장을 풀고 몸의 휴식을 즐겼다. 한 교수는 바닥과 몸이 닿는 감각을 느끼며 천천히 몸을 내려놓으라 조언했다. 학생들은 눈을 감고 움직임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배경에는 클래식 음악이 흘러 안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줬다.

한 교수는 “손을 맞대고 따뜻함을 느끼면서, 호흡을 불어넣어 보라”며 수업을 이어갔다. 기자 역시 팔과 다리를 움직이는 것에만 집중했다. 손바닥을 비비고 몇 분 정도 가만히 있자 체온과 손의 감각이 온전히 느껴지는 듯했다.

장연수(사교·21)씨는 <춤과명상> 수업이 코로나19 상황 속의 여유라고 전했다. 그는 “입시 후 춤을 배우거나 공연장에 가보고 싶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그러지 못해 우울했다”며 “이번 학기 20학점에 동아리도 병행하면서 지쳐 있었는데, 명상이 마음을 달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이야기했다.

또 장씨는 “가만히 누워 손끝만 쥐었다 폈는데, 손이 움직이고 있다는 감각을 처음으로 느껴본 것 같아 경이로운 기분이 들었다”고 했다.

수업에 참석한 이찬희(기독·21)씨 역시 <춤과명상>을 통해 월요일 아침에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고 일주일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만히 누워 공간 안에서의 몸을 인식하고, 긴장이 풀리는 것을 느끼는 게 좋았다”는 후기를 남겼다.

비대면 수업의 경우 한 교수는 수업 영상을 재촬영해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이예솔(작곡·17)씨는 코로나19 상황을 염려해 <춤과명상>을 비대면으로 수강하고 있다. 주로 방에서 매트를 깔고 동작을 따라 한다. 이씨는 “교수님이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혼자 강의를 들어도 동작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며 “강의도 한 시간 정도로 부담이 없어 비대면으로 듣는 것도 크게 아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쉰다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진정한 학습의 시간이 이뤄지는 순간”이라며 “코로나19 상황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몸 상태와 마음을 살피고 돌보며 있는 그대로의 내 몸을 사랑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