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 홈페이지 화면 캡처
시사인 홈페이지 화면 캡처

본지가 2020 시사인 대학기자상에서 취재보도 부문을 수상했다. 이화미디어센터 소속 본교 방송국 EUBS도 방송·영상부문에서 수상했다. 시사인 대학기자상은 기성 언론이 놓친 소재를 발굴하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대학 언론에 주어진다.

본지는 1599호(2020년 6월1일) 보도된 성교육 기획으로 수상했다. 이도윤(언정·20년졸), 김소진(국문·15), 이예슬(사회·15)씨가 본지에 객원기자로 투고한 기사다. 이들이 취재한 성교육 기획 보도는 부실 성교육의 구조적 원인과 성교육 강사 양성 과정을 담았다. 성교육 기획 보도는 성교육 현실을 파해쳤다는 평을 받았다.

보도에 참여한 객원기자 이씨는 “남들이 봤을 때도 좋은 기사인지에 대해 두 달 내내 고민했다”며 “좋은 기사란 기자가 고민하며 취재해 만들어 나가는 것임을 배웠다”고 말했다.

EUBS는 대학 내 식생활 선택권 문제를 다룬 영상 ‘VEGAN, BEGAN!’으로 수상했다. 약 30분 분량의 1, 2부로 구성된 미니다큐멘터리 ‘VEGAN, BEGAN!’은 미국 대학 세 곳의 대학 내 식생활 문화를 다룬다. 수상자 EUBS 노채림 국장은 “대학생이 교내에서 보장받아야 할 기본적인 신념과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는 하나의 장이 된 것 같아 뜻 깊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본지는 객원기자 제도를 둬 본교 학생이 쓴 기사를 싣고 있다. 또 이화미디어센터에서는 소속 신문사 <이대학보>, 방송국 <EUBS>, 영자 신문사 <이화보이스>에 방학중 해외 취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시사인 대학기자상에서는 본교가 유일하게 2개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취재보도 부분에서는 조선대 <조대신문>, 방송∙영상부문에서 고려대 <KUBS>, 뉴커런츠 부문에서 서울대 <대학신문>, 특별상 부문에서 서강대 <서강대 언론사협의체>도 수상했다.

본지는 2018년 제10회 시사인 대학기자상 사진 그래픽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