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국회의원 13명이 국정감사와 관련해 9월28일 본교를 찾았다. 정권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의 딸이 본교 입학 및 학점 취득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야당 소속 의원들이 직접 방문해 현장조사를 벌인 것이다. 

  이날 오전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최씨의 딸인 정모 씨(체육·15)가 본교에 체육특기생으로 입학한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본교는 2014년까지 11개 종목 선수들을 운동특기생으로 뽑아오다 작년 이를 23개로 확대하면서 승마 종목을 추가했는데, 마침 해당 년도에 정씨가 승마특기생으로 입학해 특혜가 의심된다는 것이다. 현장조사는 대학원관 중강당 B102호에서 비공개로 열렸다. 최경희 총장, 서혁 전 교무처장, 김경숙 신산업융합대학장, 남궁곤 입학처장 등 본교 보직자 8명이 자리에 참석했다. 

  현장에서는 정씨의 입학 특혜 의혹을 비롯해 정씨가 학교에 출석하지 않았는데도 학점이 인정된 데 따른 특혜 의혹, 개정학칙이 정씨에 소급 적용된 데 대한 적법성 여부, 정씨를 염두한 학칙 개정 여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개 간담회가 끝난 직후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학교 측에서 부분적으로 표명한 내용은 있으나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았다”며 “학교 측 대답을 증명할 자료들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이 요구한 5가지 자료는 ▲특기자 입학 전형 확대를 결정한 회의록 ▲정씨가 제출한 대회 증빙 서류 ▲본교에서 학칙 소급을 위해 분석한 타대 내규 자료 ▲학칙 개정 배경으로 밝힌 ‘도전학기제’ 참여자 명단과 평가 기준 ▲학칙 적용이 소급된 전례 자료 등이다. 

  본교는 9월29일 이화브리핑을 통해 “2013년 미리 확정된 모집요강과 엄정한 입학사정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체육특기생을 선발했다”며 “관련 학칙의 개정도 오래전부터 진행해 온 논의를 바탕으로 적법하게 이뤄졌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